[스포츠 미디어] 미디어가 스포츠 발전에 미치는 영향 -X Game과 ESPN 사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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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X Game 이란?
1) X Game의 정의
2) 익스트림 스포츠와 X Game의 구분
3) X Game의 종류
4) X Game의 역사


2. X Game과 미디어의 결합
1) ESPN과의 만남
2) 새로운 스포츠 채널의 생성


3. X Game과 대기업의 결합


4. X Game의 특징
1) 철저한 방송 중심의 스포츠
2) 강력한 이미지 부여
3) 소수 시청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
4) 뛰어난 홍보효과


5. X Games가 지닌 문제점과 해결방안
1) 방송국이 지닌 무소불위(無所不爲)의 권력
2) 관장 기구와 선수 협의회의 부재
3) 한정적인 마니아층
4) 부상 위험 가능성


6. X Game의 미래 가능성
1) 새로운 방송 컨텐츠로의 도입
2) 생활 스포츠로의 재탄생

본문내용
1. X Game 이란?

1) X Game의 정의
생명의 위험을 무릅쓰고 여러 가지 묘기를 펼치는 레저스포츠를 통칭하며, 주로 신세대들이 즐긴다. X게임이라고도 하며 모험을 즐기므로 위험스포츠, 극한스포츠라고도 한다. 1970년대에 서구에서 스케이트보드(skateboard)와 롤러스케이팅(rollerskating) 등 도시 청소년이 즐기던 놀이문화로부터 비롯되었으며, 1990년대 미국 스포츠 전문 케이블TV인 ESPN이 처음으로 ‘X게임’이라는 제목의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다.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in-line skating), BMX(bicycle stunt riding:자전거묘기), 웨이크보드(wakeboard) 등의 유행과 함께 전 세계의 신세대들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크게 여름게임과 겨울게임으로 나누는데 여름게임이 더 많다. 여름게임은 스케이트보드, 인라인스케이팅, BMX, 인공암벽등반(sport climbing), 스카이서핑(sky surfing), 도로썰매타기(street luge) 등이 있다. 겨울게임은 스노보딩(snowboarding), 산악자전거(mountain biking), 스키보딩(ski boarding), 스노크로스(snow cross), 자유스키(free skiing), 빙벽등반(ice climbing), 동력눈썰매경주(super-modified shovel racing)가 있다. 그밖에 서바이벌게임(survival game), 윈드서핑(wind surfing), 래프팅(rafting), 번지점프(bungee jump), 웨이크보드 등을 포함하기도 한다.

2) 익스트림 스포츠와 X Game의 구분
익스트림 스포츠들 중 경기가 가능한 종목들을 미국 스포츠 전문 방송인 ESPN에서 Extreme이라는 단어 중 X를 따서 X Games라는 경기를 주최하고 중계를 하면서부터 익스트림 스포츠가 엑스게임이라고 불리기 시작했다.

3) X Game의 종류
◈ 스카이 다이빙 - 비행기를 타고 공중으로 올라가 뛰어내리는 스포츠. 군인들의 낙하가 스포츠화 된 케이스다. 외국에서는 고층 건물에서 뛰어내리기도 한다.
◈ Inline(인라인 스케이트) - X Game 중 가장 폭넓게 퍼진 종목. 한때 '롤러 블레이드'라는 상표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지역과 연령을 초월한 대중 스포츠로 자리 잡았다.
◈ BMX(바이시클 모터 크로스) - 바이시클 스턴트로도 불린다. 레이싱과 프리스타일(묘기) 부문의 경기가 열리고 있다.
◈ MTB(마운틴 바이크ㆍ산악자전거) - 말 그대로 산에서 타는 자전거 경기다. 다운힐 경기와 크로스 컨트리 경기가 있다.
◈ Sports Climbing(스포츠 클라이밍) - 자연 암벽 등반에서 경기용으로 진화했다. 실내에 인공 구조물을 설치, 초보 단계부터 연습할 수 있다.
참고문헌
- ESPN 홈페이지
- ESPN2 홈페이지
- Asian X Games 홈페이지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각종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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