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사] 남경대학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 글을 쓰기 전에 먼저 1937년 당시 중국 국민당의 수도 남경시 에서 일어났던, 일본군들이 남경시민에게 저지른 학살만행에서 참혹하게 죽어간 희생자들의 넋을 조금이나마 위로 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이번 남경대학살의 기록들을 조사하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역사적 큰 사건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려 약 30여만 명에 달하는 민간인 학살, 그리고 약탈과 강간을 서슴없이 자행했던 그 당시 일본군의 잔학한 행위에서 일본군들의 대한 경멸감과 인간의 비인간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왜 일본군은 그 당시 자제력을 잃어버린 채 이렇게 잔인한 행위를 저지르게 되었을까요. 또 왜 일본군 장교들은 병사들의 잔인한 행위를 보고도 묵인하거나 부추겼을까요? 중국 정부는 무엇을 했는지 일본 정부는 이 사건과 관련하여 어떻게 연루되었는지 우리는 남경대학살을 조사하며 한편으로는 이러한 궁금증을 갖게 되었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1937년에 일어났던 남경대학살에 관한 개요를 살펴보겠습니다.
때는 1937년 7월, 일본은 노구교(盧溝橋)사변을 빌미로 중일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이 노구교사건이란 당시 노구교라는 다리가 있었는데 일본군이 그 부근에서 야간 훈련을 하던 중 총성과 함께 병사한명이 행방불명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행방불명된 병사는 다시 복귀했지만 일본군은 중국군 측으로부터 사격을 받았다는 구실로 중국군을 공격했고 군대를 증파하여 베이징, 톈진에 대한 총공격을 개시하게 됩니다.
이렇게 중일전쟁은 일본 측의 억지스러운 구실로 시작 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톈진을 점령한 일본은 이어서 계속 남하하기 시작하였고, 3개월만인 그해 11월 12일 상하이를 점령했습니다. 일본군은 상하이를 점령한 후에, 8개의 사단, 2개의 여단 및 해군의 1부, 총 인원 20만 명의 규모로, 남북 두 방향으로 나눠 난징을 연
- 참고문헌
-
* <역사는 힘있는 자가 쓰는가> 아이리스 장 지음, 윤지환 옮김
* <일본의 역사> 이노우에 키요시 지음, 차광수 옮김
* <남경대학살> 박옥상 지음
* <전쟁과 인간> 노다 마사아키 지음, 서혜영 옮김
* http://www.chinainkorea.co.kr/역사정치/남경대학살.htm
* http://www.imbc.com/broad/tv/culture/world/nanjing/about/
1480060_13998.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Freud), 에릭슨(Erikson), 아들러(Adler), 융(Jung)의 이론(정신역동이론, 심리사회이론, 개인심리학, 분석심리학)
- 특수아 가족지원의 개념과 방향을 정리하고, 가족지원정책 현황을 작성하시오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 정신장애관련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 1명을 선정하여 인물의 주요 증상을 정리하여 해당 장애의 원인과 특징 그리고 예상진단을 내리고
-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하시기
- 나의 소비 행동 사례를 통해 소비자 구매행동 개념과 구매행동 5단계 과정을 제시하고, 구매행동 각 단계별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참고하여 만4~5세 연령 중 1연령을 선택하여 ‘교통기관’과 관련된 동극활동 계획안
- 학습자에게 오류가 중요한 것인지 여러 학자들의 견해가 있다 오류에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오류가 중요한지 아닌지 근거를 제시하여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