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공간, 가상현실]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등장, 가상공간(가상현실)의 정보윤리, 가상공간(가상현실)의 가상서점,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발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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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등장

Ⅲ. 가상공간(가상현실)과 정보윤리

Ⅳ. 가상공간(가상현실)과 가상서점
1. 가상서점의 현황
2. 가상서점의 발전방향

Ⅴ. 향후 가상공간(가상현실)의 발전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상현실의 개념은 오랜 기간 동안 여러 가지 형태로 발전되어왔으며, 특히 최근에 이르러 가상현실을 최첨단의 교수매체로 인식하여 가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서 가상현실에 관한 정의도 다양해지고 있다. Pantelidis는 가상현실이란 ꡐ가상적 현실(virtual real)ꡑ 또는 ꡐ현실 세계(real world)ꡑ에서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고도의 멀티미디어의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상호작용을 통해 수업을 하기 위한 도구이며 또한 넓은 의미의 수업환경이라고 정의함으로써, 가상현실을 일종의 멀티미디어로 보았다. 그러나 Byrne은 가상현실을 종래의 멀티미디어의 개념과는 달리 정보를 3차원의 형태로 제시할 뿐 아니라, 실재 물리적인 세계에 들어가서 상호작용하도록 함으로써 사용자로 하여금 그 내부에서부터 그 세계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사물에 대해 실제와 똑같은 형태로 제시하므로 사물에 대한 추상적인 개념을 최대로 배제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오늘날 개발된 가상현실 가운데는 컴퓨터에서 제시하는 사물들이 완전히 자연 상태 즉 현실 상황을 그대로 재현해 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내며 이로써 보다 구체적인 제시를 통한 직접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해주고 있음을 통해서도 알 수 있는 사실이다. 이 점에 대해 Chiou의 설명은 더욱 구체적이다. 그는 가상현실이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가 만들어 내는 3차원의 가상적 환경에 완전히 합류하도록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여 만들어 가는 컴퓨터 환경으로 설명하였다. 이 때에, 가상현실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은 보고, 듣고, 말하고, 느끼고, 조작함으로써 상호작용을 할 뿐 아니라 심지어는 냄새를 맡는 것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보면 가상현실은 실재의 현실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실재 환경을 완전하게 시뮬레이트 한 가상적 환경이다.
참고문헌
□ 김호진, 웹 기반의 가상현실 화석학습 코스웨어의 설계 및 구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98
□ 박선영, 가상공간에서의 성표현의 자유와 법적 제한, 한국법제연구원 현안분석, 2002
□ 배금표, 가상서점을 이용한 수서업무 활용 방안, 제4회 한국정보관리학회논문집, 서울 중앙대학교, 1997
□ 정인성 외, 방송대학 가상교육 체제설계, 한국방송대학교 방송통신 교육연구소 연구보고 97-4, 1998
□ 최경애, 가상교육체제 연구의 배경과 국내외 가상교육 현황, 가상대학 체제구상을 위한 연구협의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 교육연구소 주최 발표자료집, 1997
□ 한정선, 효율적인 가상교육 구현을 위한 재고, 교육공학연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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