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23 / 2019.12.24
- 6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그램 소개
ⅰ. 이론적 배경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ⅲ.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ⅳ. 프로그램 진행방법
Ⅱ. 강사용 활동지침서
ⅰ. 1회기 : “슈렉과 피오나가 만났을 때”
-자신과 배우자의 성격을 알고 이해한다.
ⅱ. 2회기 :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결혼에 대한 동기 및 환상과 현실의 차이를 이해한다.
ⅲ. 3회기 : “우리들의 행복한 대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한다.
ⅳ. 4회기 : “나의 가족 원정기”
-동반자 의식을 갖고 가족의 계획을 세운다.
Ⅲ. 부모용 자료 (활동지)
ⅰ. 1회기 : 슈렉과 피오나가 만났을 때
ⅱ. 2회기 :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ⅲ. 3회기 : 우리들의 행복한 대화
ⅳ. 4회기 : 나의 가족 원정기
Ⅳ. 부록
ⅰ. 요구도 조사 방법 및 결과
ⅱ. 요구도 설문지 형식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 소개
1.이론적 배경
결혼준비교육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부부관계가 형성되기 전인 미혼 시기의 교육이 매우 효과적이며, 교육효과도 지속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정현숙(2004b)의 연구에서도 결혼전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결혼 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보다 결혼만족도가 높았다. 또 실제로 결혼준비교육에 참여한 예비부부가 그렇지 않은 예비부부보다 관계향상, 갈등해결, 성에 대한 태도, 평등한 역할이 향상된다는 (박미경 ․ 김득성,1997) 연구결과가 있다.
1) 결혼준비교육의 개념
⑴ 광의의 결혼준비교육
:구체적인 결혼상대가 정해지기 전에 행해지는 결혼에 대한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교육 이다(Howse, 1982). 이는 주로 가정과 학교에서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결혼 및 가정생활에 대한 일반적인 교양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혼 및 가족생활교육 (marriage and family life education)에 가까운 개념으로서 과거부터 이미 가정, 학교, 동료들을 통하여 공식적▪비공식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⑵ 협의의 결혼준비교육
:구체적으로 결혼상대자가 정해진 커플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결혼생활, 즉 부부적응 과정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행해지는 교육이다. 이는 결혼 전 교육 (premarital education) 또는 결혼 준비(marital preparation), 더 넓게는 결혼상담 (marital counseling)과 더 가까운 개념이다. 최근에 나타난 결혼향상도 협의의 결혼준 비교육에 가까운 개념이다. 협의의 결혼준비교육은 예비부부가 결혼을 준비하도록 돕는 공식적인 사회화 기회라는 점에서 광의의 결혼준비교육과 구분된다(박미경, 1997).
본 교육에서는 결혼준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한다.
2) 결혼준비교육의 내용
‣ 의사소통기술과 갈등해결기술
: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기술은 예비부부의 요구도가 가장 높은 부분이다. 실제로 결혼 전 결혼생활에 필요한 기술(의사소통기술, 갈등해결기술 등)을 교육받은 집단은 이혼이 나 가정폭력 발생 비율이 낮게 나타난다(Bader, Riddle & Sinclair, 1980)는 연구결과 도 있다. Duncan, Bunnagan, Chrisropher와 Paul(1999)에 의하면 대부분의 부부들은 가정문제가 있다하더라도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적인 교육의 필요 성을 강조하였다. 부정적인 갈등해결의 방식은 신혼부부의 만족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 변인이다. 따라서 우리는 예비부부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의 교육을 통해 결혼 후 겪을 수 있는 부정적인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 관계특성 이해
: 서로에 대한 성격을 알고, 이해하며 서로를 보완하려는 부분도 요구도에서 높게 나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 사회적 위험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심각성을 설명하고 대안을 제시하시오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실천에 활용하는 기초 기술이 필요한 이유와 기초 기술 종류 13가지(의사소통기술, 질문기술, 라포 및 관계형성기술, 공감 및 동정기술, 경청기술, 명료화기술, 요약기술, 침묵의 활용, 환언기술, 피드백주고받기, 초점유지기술, 탐색기술, 계약기술)를 간단히 설명하고, 13가지 기술 중 6가지 기술을 선택한 후 예시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