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준비교육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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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소개
ⅰ. 이론적 배경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ⅲ.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ⅳ. 프로그램 진행방법

Ⅱ. 강사용 활동지침서
ⅰ. 1회기 : “슈렉과 피오나가 만났을 때”
-자신과 배우자의 성격을 알고 이해한다.
ⅱ. 2회기 :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결혼에 대한 동기 및 환상과 현실의 차이를 이해한다.
ⅲ. 3회기 : “우리들의 행복한 대화”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한다.
ⅳ. 4회기 : “나의 가족 원정기”
-동반자 의식을 갖고 가족의 계획을 세운다.

Ⅲ. 부모용 자료 (활동지)
ⅰ. 1회기 : 슈렉과 피오나가 만났을 때
ⅱ. 2회기 :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ⅲ. 3회기 : 우리들의 행복한 대화
ⅳ. 4회기 : 나의 가족 원정기

Ⅳ. 부록
ⅰ. 요구도 조사 방법 및 결과
ⅱ. 요구도 설문지 형식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 소개
1.이론적 배경
결혼준비교육에 대한 다양한 선행연구에서, 부부관계가 형성되기 전인 미혼 시기의 교육이 매우 효과적이며, 교육효과도 지속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정현숙(2004b)의 연구에서도 결혼전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결혼 후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보다 결혼만족도가 높았다. 또 실제로 결혼준비교육에 참여한 예비부부가 그렇지 않은 예비부부보다 관계향상, 갈등해결, 성에 대한 태도, 평등한 역할이 향상된다는 (박미경 ․ 김득성,1997) 연구결과가 있다.

1) 결혼준비교육의 개념
⑴ 광의의 결혼준비교육
:구체적인 결혼상대가 정해지기 전에 행해지는 결혼에 대한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교육 이다(Howse, 1982). 이는 주로 가정과 학교에서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으로 행해지는 결혼 및 가정생활에 대한 일반적인 교양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결혼 및 가족생활교육 (marriage and family life education)에 가까운 개념으로서 과거부터 이미 가정, 학교, 동료들을 통하여 공식적▪비공식적으로 이루어져 오고 있는 것이다.

⑵ 협의의 결혼준비교육
:구체적으로 결혼상대자가 정해진 커플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결혼생활, 즉 부부적응 과정을 순조롭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행해지는 교육이다. 이는 결혼 전 교육 (premarital education) 또는 결혼 준비(marital preparation), 더 넓게는 결혼상담 (marital counseling)과 더 가까운 개념이다. 최근에 나타난 결혼향상도 협의의 결혼준 비교육에 가까운 개념이다. 협의의 결혼준비교육은 예비부부가 결혼을 준비하도록 돕는 공식적인 사회화 기회라는 점에서 광의의 결혼준비교육과 구분된다(박미경, 1997).
본 교육에서는 결혼준비교육의 개념을 협의의 개념으로 정의한다.

2) 결혼준비교육의 내용
‣ 의사소통기술과 갈등해결기술
: 의사소통 및 갈등해결 기술은 예비부부의 요구도가 가장 높은 부분이다. 실제로 결혼 전 결혼생활에 필요한 기술(의사소통기술, 갈등해결기술 등)을 교육받은 집단은 이혼이 나 가정폭력 발생 비율이 낮게 나타난다(Bader, Riddle & Sinclair, 1980)는 연구결과 도 있다. Duncan, Bunnagan, Chrisropher와 Paul(1999)에 의하면 대부분의 부부들은 가정문제가 있다하더라도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외적인 교육의 필요 성을 강조하였다. 부정적인 갈등해결의 방식은 신혼부부의 만족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 변인이다. 따라서 우리는 예비부부에게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의 교육을 통해 결혼 후 겪을 수 있는 부정적인 갈등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 관계특성 이해
: 서로에 대한 성격을 알고, 이해하며 서로를 보완하려는 부분도 요구도에서 높게 나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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