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FDI의 지역별 특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8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FDI의 개념

(2) 한국의 FDI 동향 및 현황
2-1. 연도별/지역별 FDI 동향과 특징
2-2. 연도별/업종별 FDI 동향과 특징
2-3. 지역별/업종별 FDI 현황과 특징
2-4. 분석

(3) 한국 FDI의 문제점과 전망
3-1. 중국 FDI의 실패사례
3-2. 진출 방안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 우리 경제의 발전을 돌이켜보면 경제개발의 재원이 차관에 의해 주로 조달되었기 때문에 외국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에 대한 의존도는 낮았다. 따라서 FDI가 우리 경제성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부각되지 않아 왔던 게 사실이다. 그러나 IMF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FDI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이기 시작하였다.
외환위기를 계기로 FDI가 급증하여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졌지만 외환위기 와중에 별다른 검증과정 없이 무분별하게 외국자본을 유치하면서 문제점도 최근 불거지고 있다. 일부 투기적인 외국자본이 단기적인 이익만을 추구하여 우리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오히려 손해를 끼치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생겨나고 있다. 또한 외자유치만을 강조하다가 국내자본을 오히려 역 차별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우리 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외국인 투자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냉철한 진단이 있어야 할 시점이다.
한편 외환위기 이후 경제 성장률이 둔화세를 면치 못하고 있어 잠재성장률이 저하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우리 경제의 성장저력이 쇠퇴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에 따라 우리 경제의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성장전략을 도모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의 요소투입위주의 성장전략에서 지식 및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주도형 신 성장 전략이 강조되고 있다. FDI를 통하여 선진 다국적 기업의 지식과 기술을 이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기에 FDI 유치 전략은 신 성장 전략의 중요한 기둥이 될 수 있다.
우리 조의 연구에서는 FDI의 개념과 우리나라의 연도별/지역별, 연도별/업종별 동향과 특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더 나아가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FDI의 동향을 비교해 보며, 왜 실패하는 직접투자가 나타나고 있으며 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고 이에 대해서 어떻게 대응하는 것이 좋은가 등에 대한 방안도 모색해 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이마트 중국진출사례 - 상해이마트를 중심으로
  • 지역별 대응 전략은 분절화 되어 있는 중국시장의 특성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지금 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현지화 전략과 일맥상통한 것이기에 이마트의 강점을 보다 더 부각시킬 수 있는 전략이 아닌가 한다. (2). 韓流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韓流란 최근 중국인들의 한국 대중 문화에 대한 폭발적인 호응 현상을 일컫는 말로서, 한국의 문화가 중국 젊은이들에게 얼마나 깊숙히 자리 잡고 있는가를 간접적으로 증명해 준다. 일부 중국 학자들이 韓

  • [국제통상] 인도 통상투자진출
  • 한국무역협회(KOTIS)나. 교역동향 추세분석 및 전망지난 1990년대초 인도가 경제개방화 정책을 추진해 오면서 한 ․인도 양국간 교역량은 1991년 954백만불(수출 469백만불, 수입 485백만불) 수준에서 1990년대말부터 2002년도까지는 20억-26억불 규모로 완만하게 증가되어 왔으나, 최근 인도경제의 높은 성장세에 따라 무선통신기기, 자동차부품, 선박 등 수출주력품목의 대인도 수출이 급증하면서 지난해의 교역량은 전년대비 55.2% 이상 증가한 40.86억불(수출 28

  • [국제마케팅] 중국기업의 국제화와 해외마케팅 - 하이얼과 렌샹의 사례중심
  • 한국 전자부품 업체와는 상대적으로 거래가 활발하지 않았던 하이얼이 한국 내 소싱을 확대하려는 것은 자사 제품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한 국내 부품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려는 포석으로 분석된다. 국내 부품업체들도 세계 30곳에 생산기지를 갖춘 하이얼에 부품을 납품하기 위해 총력을 쏟고 있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글로벌 전자업체들이 중국시장에서 현지 기업들의 저가 공세와 높은 유통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한국인 직원에 대한 복지 기아자동차의 슬로바키아 진출(작성자 : 권미영 http://www.yonhapmidas.co.kr/0405/nei/04012.html, http://cafe.naver.com/cksccj/374한국부동산 정보센터 www.Kreic.com - 뉴스 - 뉴스종합 - 슬로바키아, Kotra 구주지역본부(2004년), p484 (2) 기아 자동차 슬로바키아 FDI의 특징 및 전략 ① 높은 현지화율『기아 모터 슬로바키아 공장(KMS : Kia Motor Slovakia)』이란 이름의 기아자동차 질리나 공장은 총 11억 유로를 투입해 50만평(약 166헥타르) 규모로 세

  • [시장분석] 인도의 통상투자진출을 위한 분석
  • 한국무역협회(KOTIS)나. 교역동향 추세분석 및 전망지난 1990년대초 인도가 경제개방화 정책을 추진해 오면서 한 ․인도 양국간 교역량은 1991년 954백만불(수출 469백만불, 수입 485백만불) 수준에서 1990년대말부터 2002년도까지는 20억-26억불 규모로 완만하게 증가되어 왔으나, 최근 인도경제의 높은 성장세에 따라 무선통신기기, 자동차부품, 선박 등 수출주력품목의 대인도 수출이 급증하면서 지난해의 교역량은 전년대비 55.2% 이상 증가한 40.86억불(수출 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