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어머니의 소비태도와 아동의 용돈관리 행동 자기 통제 능력의 관계 연구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및 용어 정의
3. 관련연구 고찰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7. 제언
8. 참고문헌

◈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급속한 현대 사회의 변화 속에서 경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의사결정의 대부분이 경제 문제와 관련성이 있으며, 경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여 책임 있는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자리 매김 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경제적 가치관과 경제 활동이 꼭 필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한희경, 1998). 또한 인간은 일상생활 속에서 소비자인 동시에 생산자로서 경제 생활을 영위하게 되며 아동의 생활도 소비 생활을 포함하여 경제를 떠나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아동기는 주체성과 합리적인 소비의식이 발달되지 못하고 자신의 가치관도 확고하게 정립되지 못하는 시기이다. 조재석 의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들은 용돈이 증가함에 따라 돈이나 값비싼 물건의 귀중함을 인식하지 못하고, 씀씀이가 헤퍼지며, 잃어버린 물건을 찾으려고 노력하기보다는 다시 구매하는 습관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기는 소비생활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이 부족하여 동료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유행에 민감하고 광고에 현혹되기 쉬운 경제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아동기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고,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용돈이 생기게 되므로 구매자로서 또는 구매영향자로서 소비자 역할을 경험하게 되므로 이들의 소비자 행동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왜냐하면 성인이 된 후에 사회적응의 기틀이 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며, 아동기의 금전이용에서 얻은 경험은 금전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1. 유아의 자기 조절 능력과 경제 기본 개념 발달과의 관계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혜옥. 2004
2. 아동소비자의 합리적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소비자 사회화를 중심으로- / 경남대학교 경영대학원
3. 초등학교 아동의 용돈 소비의식 및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전공. 김인환. 1997
4. 초등학생의 용돈 관리 실태 분석-초등학교 5,6학년을 중심으로-/ 군산 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 사회교육전공. 박지영. 2005
5. 초등학생의 용돈관리 실태 조사연구( A Research on Pocket money management stat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공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관리교육전공. 하용선. 2005
6.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및 어머니 변인과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과의 관계/ 한국교원 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 2006
7. 청소년의 용돈관리와 어머니의 자녀양육 태도와의 상관관계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과 교육전공. 채정애. 1983
8. 어머니의 소비태도가 아동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윤미옥.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트렌드분석] 트렌드 분석 -영화
  • 초등학교 2학년 “빚이 많아 걱정이야. 그 빚을 언제 다 갚아?” by 초등학교 3학년 2) 무엇이든 다 알고 있는 초등학생 “네가 이해해라. 우리 할머니는 옛날 사람이라 그런 거 모르셔.” by 초등학교 1학년 “난 다 알아그런데 장유유서, 그런 것만 없었으면 좋겠어.” by 초등학교 6학년 3) 어른이 되어서 할 일을 미리 이야기 한다. “난 분가해서 살거야.” by 초등학교 5학년 “우리 아이는 엄마가 키워주면 좋겠어. 공짜로는 미안하니까 100만원 주고.

  • [사회조사방법론] 지역사회복지관의 수급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프로그램 대상 적합성에 대한 연구
  • 연구의 목적4. 용어의 정의5.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아동들의 금전관리행동2. 경제교육의 필요성Ⅲ. 연구방법1. 연구의 대상2. 측정도구3. 자료수집4. 자료의 분석Ⅳ. 결과 및 해석1. 연구 대상자의 용돈 관련 일반적 특성 2. 용돈관련변인에 따른 금전관리행동Ⅴ. 결 론1. 요약 및 논의2. 제 언지역사회복지관의 수급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경제교육프로그램 대상 적합성에 대한 연구 - 동작구 내 초등학교 4~6학년에 재학 중인 수급

  • [사회복지논문]학령 전 아동을 자녀로 둔 부모의
  • 아동학대의 유형 및 결과 131) 신체학대(Physical Abuse) 142) 정서학대(Emotional Abuse) 153) 방임(Neglect) 16제 2 절 스트레스 161. 양육스트레스의 개념 182. 가사노동스트레스 20제 3 절 자녀양육태도-ⅳ-22제 4 절 선행연구 251. 양육태도와 아동학대 252. 스트레스와 아동학대 27제 3 장 연구 방법 및 내용 30제 1 절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01. 연구 대상 302. 자료수집 30제 2 절 연구모형 31제 3 절 설문지 개발 32제 4 절 측정도구 331. 스트레스 331) 가사노동스트

  • [발달심리학] 가족에 대하여
  • 연구자들은 가족을 더 큰 사회적인 배경에 영향을 받는, 상호작용적인 관계의 복잡한 틀로 보는 사회체계적 관점을 취한다. 사회체계의 일부로서의 가족 가족에 대한 사회 체계적 관점은 부모와 아동들간에 상호적인 작용이 이루어진다고 간주하여 부모가 아동에게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반대로 아동도 부모의 행동 및 자녀 양육 행동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또한 복잡한 사회 체계의 하나인 가족은 상호적인 관계 속에서 진화하며 공동체 및

  • [아동교육] 고학년(4,5,6)아동소비자교육
  • 소비자교육프로그램 *교육 구성 체계도 7. 사례 및 자료1. 교육 대상*대상 학년 : 초등학교 고 학년 (4,5,6학년) *대상 설정 이유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아이들은 고등학생 때 까지도 자율적으로 예산을 집행할 기회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용돈이란 필요할 때 부모에게 요구하여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여긴다. 용돈조차 제대로 관리해보지 못한 아이들이 20대가 되어서 갑자기 거머쥔 자율성을 제대로 발휘할 리 없다. 요즘 카드 빚 때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