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 인터넷뉴스]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정의, 변화, 위상과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현황, 문제점 및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정의

Ⅲ.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 수용자의 변화

Ⅳ. 인터넷 확산 이후 국내 신문시장의 변화

Ⅴ.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위상

Ⅵ. 한국에서의 인터넷신문(인터넷뉴스)의 현황과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남에게 표현하는 수단으로 문자(Text), 소리, 영상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표현수단을 표현미디어라고 한다. 또 이들 표현미디어를 전달하는 수단으로는 유선, 무선, 패키지등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전달미디어라고 한다. 다양한 표현미디어(문자, 음성, 영상, 데이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사람들에게 전달하려는 노력은 먼저 인쇄술의 발전을 가져왔다. 문자라는 표현미디어를 종이라는 인쇄매체에 의해 대중들에게 전달하는 대표적인 미디어가 신문이다. 그러나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기술이 출현하기 이전에 모든 미디어는 하나의 표현미디어가 하나의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모노미디어였다. 즉 신문은 텍스트라는 표현미디어를 종이라는 전달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매체이다. 그러나 전자기술의 발달은 텍스트를 유선 뿐만 아니라 무선으로도 전달할 수 있게 해 주었으며 하나의 전달미디어에 텍스트와 음성, 영상 등을 같이 전달할 수 있게 해주었다. 전자신문이니 문자방송이니 하는 매체가 그 예이다.
디지털기술의 등장은 여러 가지 표현미디어를 하나의 전달미디어를 통해 보내는 것을 가능케 했다. 아날로그의 특징은 고유하고도 오직 하나뿐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텍스트(Text)는 종이라는 매체에, 음성은 전파라는 매체에 각각 따로 실어 보내야 했다. 그러나 각각의 표현미디어가 모두 0과 1이라는 2진 파일로 디지털화 함으로써 두개 이상의 표현미디어를 하나의 전달미디어에 실어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렇게 됨으로써 종래의 ꡐ신문ꡑ이라는 개념에 비추어 보면 인터넷 신문은 분명 신문이 아니다. 사람들의 머리 속에는 전기적 도구를 통해 인터넷 신문에서 소리와 영상을 대중에게 전달하고 있지만 사람들은 그것을 ꡐ방송ꡑ이라 하지 않고 인터넷 ꡐ신문ꡑ이라 이름한다. 마치 수백만명의 휴대폰 가입자에게 무선을 통해 동시에 ꡐ문자 뉴스ꡑ를 방송해주지만 아무도 그것을 문자방송이라 하지 않고 통신서비스라고 여기듯이. 즉 아무리 새로운 기술이 출현하더라도 사람들의 머리 속에는
참고문헌
김충현(1996) : 언론시장 개방 현황과 전망, 신문과 방송
김선진․권만우(1999) : 인터넷방송제작론, 나남출판사
박소라․신동표(1999) : 한국의 신문산업(I)-재무와 경영실태 분석, 한국언론재단 연구서
박소라․김은미(1999) : 한국의 신문산업(II)-시장구조와 경쟁을 중심으로, 한국언론재단 연구서
서정우外(1987) : 신문학이론, 서울: 박영사
신연숙外(1994) : 신문산업 위기와 생존전략, 연세커뮤니케이션즈
오연호(2001) : 표준의 파괴 인터넷 신문, 저널리즘비평 제 32호, 한국언론학회
장호순(2002) : 인터넷과 언론환경의 변화 - 인터넷 언론의 경쟁력, <관훈저널>
최영․김병철(2000) :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국내 인터넷 신문의 상호작용 메커니즘에 대한 실증분석, 한국언론학보
최용석(1998) : 인터넷 신문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경석․정백(1999) : 인터넷 신문과 종이신문, 서울: 중앙M&B
허병두(1996) : 문제는 창조적 사고다, 한겨레신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신문][포털저널리즘과 언론] 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
  • 정의 2)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 3) 포털 저널리즘의 특성 2. 포털 저널리즘의 문제점1) 뉴스 기사의 질 : 선정성 & 오락성 2) 불확실한 정보 확산 3) 저급한 공개의 장 3. 포털 저널리즘과 법적 지위1) 인터넷 언론의 현실 2) 인터넷 내용에 대한 법규정(2005년 이전) 3) 2005년 신문법 개정안 ‘신문등의자유와기능보장에관한법률’ III. 결론 ▶ 참고 문헌 Ⅰ. 서론포털 저널리즘 언론 규정 가능성과 언론법1. 연구의 목적인류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매체

  • [졸업][인터넷정치] 우리나라 각 정당의 인터넷 정치현황 및 지향 점에 관한 고찰 -17대 총선당시 주요 5개당의 홈페이지를 중심
  • 제언 .23✣ 참고문헌- 표 목 차 - 인터넷의 발달과 정치 과정의 변화 . 3 정당별 후보자 홈페이지 개설율 및 작동률 15 홈페이지의 규모, 내용구성 .17 홈페이지 방문 네티즌의 특성 . 19 정당별 후보자 홈페이지 개설율 및 작동률 20 대화형 선거운동 21 게시판 사용 현황

  • 기업 메세나의 발전 방향
  • 의 의의제 2 절.기업메세나의 효과III. 기업 메세나 현황 및 동향 제 1 절. 국내외 동향제 2 절. 국내 메세나 현황IV. 주요기업의 메세나 활동 사례 분석 제 1 절. 해외 기업 사례 분석제 2 절. 다국적 기업 사례 분석제 3 절. 국내 기업 사례 분석V. 국내 메세나 활동의 문제점 및 과제 제 1 절. 패러다임의 변화제 2 절. 문화 예술 인프라 조성제 3 절. 대상의 확대VI. 결 론 및 제 언 제 1 절. 요약정리제 2 절. 결론 및 제언- 표 목 차 -< 표 1 > 기

  • [정보통신] 국제 정보격차 해소방안 연구-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
  •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제안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2. 연구의 방법 및 범위Ⅱ 정보격차에 대한 이론적 배경1. 정보격차의 이해1.1 정보격차의 개념1.2 인터넷 활용의 세대별 실태2. 정보격차의 발생배경2.1 장 . 노년층의 정보격차 원인2.2 10 대의 정보격차 원인3. 정보격차의 현황분석3.1 인터넷 이용자 증가추이3.2 인터넷 사용 여부 차이 (20대~40대 : 50대 이상)4. 정보격차의 문제점4

  • [미디어조사방법론] 잡지광고의 소구유형별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화장품 광고를 중심으로
  • 의 분석방법제 4 장 연구결과1. 연구문제 1 에 대한 결과2.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3.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4. 연구문제 4에 대한 결과제 5 장 결론1. 요약 및 결론2. 연구의 한계 및 제언참고문헌설 문 지 2006년~2009년 광고시장 10대 광고주 매체별 광고비(2004년 기준) 신문과 잡지의 업종별 광고비 순위 4대 매체의 특성 비교 2008년(1월~10월) 업종별 인쇄매체 광고비 현황 광고에 대한 정의 광고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