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 및 청소년문제에 따른 지역사회 청소년복지 실천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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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복지의 의의와 특징

Ⅲ. 청소년복지의 접근방법
1. 정책적 접근방법
2. 전문적 접근방법
3. 통합적 접근방법

Ⅳ. 지역사회문제 및 청소년복지

Ⅴ. 청소년문제의 종류
1. 청소년의 흡연
1) 흡연유무
2) 처음 흡연 시기와 일일 흡연량
3) 금연노력의 유무와 구체적 노력의 형태
4) 전문기관의 금연프로그램 도움 효과성 여부와 선호하는 구체적 프로그램
5) 청소년 흡연 문제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2. 청소년의 약물사용
1) 청소년 약물사용 경험
2) 처음 약물사용시기와 사용빈도
3) 청소년의 약물사용 중단을 위한 노력경험 유무와 구체적노력 형태
4) 약물사용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기관의 프로그램 진행의 효과성 여부
5) 청소년 약물사용 문제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3. 청소년의 성
1) 청소년의 성접촉 및 경험 유형
2) 심각한 문제라 판단되는 청소년 성접촉 및 경험내용
3) 청소년이 생각하는 성접촉의 허용범위
4) 성교육 경험
5) 전문상담기관에서의 청소년 성교육의 필요성과 선호 프로그램 유형
6) 청소년 성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4. 청소년의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심각성
2) 청소년의 학교폭력 피해경험과 구체적 형태
3) 학교폭력피해 후 해결노력의 유무와 대상
4) 학교폭력 문제 해결을 위한 선결사항
5) 청소년 학교폭력 관련 상담기관의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의 필요성
5. 청소년과 컴퓨터
1) 최근 1주일간의 컴퓨터 사용일과 시간
2) 주 컴퓨터 활용내용
3) 청소년의 생활과 컴퓨터 이용과의 관계
4) 청소년의 음란․폭력사이트 접속경험과 시간
5) 올바른 컴퓨터 활용에 관한 교육참여 경험과 교육유형
6) 청소년의 올바른 컴퓨터사용을 위한 교육이나 캠페인의 필요성
7) 건전한 컴퓨터 활용을 위한 상담기관 개설과 프로그램 진행 필요성

Ⅵ. 청소년복지를 위한 지역사회 조직모형 구축을 위한 실천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정문제가 곧 청소년 문제’라는 말이 있듯이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에 대한 문제를 알기 위해선 먼저 한국인의 전통적인 가족구조에 대해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또 그러한 과정의 변동은 한국의 청소년들로 하여금 어떠한 심리적 변화를 가져왔는가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한국인의 가족 구조가 점차 바뀌고 있는 가운데 가족간의 갈등도 점차 바뀌고 있다. 40여 년 전과 오늘날을 비교할 때 대가족에서 핵가족제로 급격한 변화를 가져왔다. 이것이 바로 한국 가정의 병리를 가져오는 작용을 한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 만해도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삼촌, 동생들이 같이 살았다. 이같이 대가족 속에서 살았기 때문에 미분화된 속에서 자아(자기)를 느껴왔다. 그러나 30~40년 동안의 핵가족화로 한국인의 자아는 상처받기 쉬운 자아가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미처 훈련되지 않은 한국인은 견디기 어렵다. 부권의 상실, 부권의 저하와 모성애 결핍이 최근 현저히 늘어나고 있으며 핵가족으로서 부부간에 관심이 쏠리다 보면 법도가 무너지고 유지거리가 없어져 갈등이 심하게 되며 ,그러다 보면 모성애의 결핍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한국사회의 병리는 갑작스런 근대화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 갑작스레 시작된 근대화운동으로 많은 눈부신 성과를 가져온 반면, 부작용 중의 하나로 정신적 부작용을 가져왔다. 가치관이 갑자기 흔들려 급격한 사고의 변동을 가져온 것이다.
그래서 근대화가 밀어닥침으로써 도덕적 공백현상이 오는 것이다. 삶의 규범, 생의 방향을 삼을 수 없으므로 될 대로 되라는 식의 심리가 자연 일게 되고 원하는 대로 홀로만 가는 심리로 변하는 것이다.
또 핵가족화 되면서 자녀의 수가 한 두 명이다 보니 부모의 입장에서는 과잉보호를 하게되고, 과보호 하에 성장하다보니 모든 사람들이 나만을 위해 줄 것이라는 착각 속에서 다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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