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론]로저스의 생애와 이론의 접점-인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로저스의 생애
1. 로저스의 어린 시절
2. 청년 시절
3. 심리학자가 되어가며
4. 로체스터에서
5. 오하이오에서
6. 그 이후
Ⅱ.인간중심 상담이론
1.개관
1)비지시적 단계(1940-1950)
2)내담자중심 단계(1950-1957)
3)이론의 적용 단계(1957-1975)
4)인간 중심 단계(1975- )
②실존주의와 인본주의
3.주요 개념들
1)인간관
2) 기본 개념
3)자기, 자기개념, 자기구조
4)자기와 경험의 불일치
5)자아발달과 적응 혹은 부적응 행동
6)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Ⅲ. 인간 중심 치료의 과정과 기술
1.인간 중심 치료의 목적과 목표
2.인간 중심 치료의 과정
3.인간 중심 치료의 기술(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4.인간 중심 치료의 적용 영역
Ⅳ. 평가
1. 로저스이론의 공헌
2.로저스이론의 문제점
본문내용
1. 로저스의 어린 시절
로저스는 엄격하면서 종교적이고 윤리적인 분위기의(religious and ethical atmosphere) 집안에서 6 남매 중 넷째로 태어났다. 자라면서 그는 다른 사람들과 다르다는 의식 하에 키워졌으며 사회적 관계는 적고 열심히 일하는 집안 분위기에 자라났다.
12살 때 농장으로 이사를 했는데 이곳에 있으면서 그는 나방 키우는 취미를 가지게 되고 동물들을 키우며 과학적 영감을 키운 것 같다. 하나의 가설을 검증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일이며 과학적 방법에 대한 지식과 존중을 얻게 되었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2. 청년 시절
그는 Wisconsin의 College에서 농업을 전공했으나 그의 관심은 농학에서 역사학으로 바뀌었다. 대학교 2학년 때는, 목사가 되기 위한 공부를 했으며, 3학년 때 그는 북경에서 열린 세계 기독 학생 연합 회의에 참석했다. 이 일은 그에게 매우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이 경험은 그의 사고를 확장시켰으며, 사람들의 종교적 신념이 매우 다양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이때를 자신이 심리적으로 독립한 시기라고 생각했다.
1924년 결혼 후 그는 Union Theological Seminary에 들어가게 된다. 이 학교는 그 당시 가장 자유스런 신학교였다. 이 신학교에서 그는 놀랍고도 중요한 경험을 하는데 그건 자유스런 세미나의 경험이다. 이 자유로운 세미나는 그의 비 지시적 상담의 모형이 된 듯이 보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성의 철학, 심리적 고찰(사르트르의 실존주의, 융의 심리적 실재, 매슬로우의 인본주의심리학)
  •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영적 건강] 영성의 개념과 속성, 영성의 철학과 차원, 영성에 대한 고찰
  • 가능성이 높다.* 참고문헌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 학교 사회복지 실천학 교사회 복지의 개념
  • 이론적 모델-초점:환경, 교육체계 및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접점영역-목표:교육병리의 문제해결, 생활 지원 및 생활환경의 조정 및 변화-대상:학생, 보호자, 교사 및 학교 조직, 지역의 생활환경-문제의 원인: 생활상의스트레스들, 환경요인, 정서적 또는 정신적 문제-학교사회복지사의 직무 및 활동: 아동, 학생에 대한 지원,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수립,정보제공, 기관 간 조정 및 협력, 사회자원의 개발, 강점 발견 및 권리 옹호-학교사회복지사의 역

  • 정신건강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1)성격이론을 `정신역동적 관점`, `행동주의적 관점`, `인본주의적 관점`, `특질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각각 설명하고, (2)각 이론에 비춰 본인의 성격을 분석하시오. 분석 시 구체적인 예를 함께 제시하시오.-정신건강론
  • 정신건강론 성격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정신건강론 행동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인본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특질적 관점 정신건강론 성격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정신건강론 행동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인본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특질적 관점 정신건강론 성격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정신건강론 행동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인본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특질적 관점 정신건강론 성격이론 정신역동적 관점 정신건강론 행동주의적 관점 정신건강론 인

  • 성격 이론과 인간행동-프로이트, 에릭슨, 융, 로저스, 매슬로의 이론 연구
  • 정신분석적 성격 이론1) 프로이트의 생애 및 배경 2) 주요 개념3) 방어 기제4) 심리성적 성격 발달 단계의 특징5) 프로이트 이론의 평가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 2) 주요 개념3) 심리사회적 성격 발달 단계4) 에릭슨의 이론의 평가3. 융의 분석 심리학적 성격 이론1) 융의 생애 및 배경 2) 주요개념3) 성격의 발달 단계4) 정신역동 이론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5) 융의 이론의 평가4.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1) 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