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 청소년의 특징, 실태와 청소년복지, 청소년복지정책, 청소년복지지원법 분석 및 과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2. 지적 특징
3. 정서적․사회적 특징
Ⅲ. 청소년복지지원법 제정의 이념 및 방향
1. 제정이념
2. 제정방향
Ⅳ. 청소년의 생활 실태
Ⅴ. 지역사회 청소년 보호활동의 양상
1. 지방정부 및 검찰․경찰의 활동
2. 청소년 유해환경감시단 활동
3. 청소년 상담 및 프로그램 활동
4. 청소년 단체
5. 청소년 보호 활동의 현황과 문제
Ⅵ. 청소년복지의 과제
1. 가족 양육의 보완
1) 생활보호
2) 교육보호
3) 시설보호
2. 청소년 문제의 예방과 치료
1) 상담서비스
2) 일시보호서비스
3) 문제행동에 대한 대책
3. 사회문제의 예방과 피해자 원조
1) 청소년 권리의 옹호
2) 학대받는 청소년의 보호
3) 청소년 유해환경의 규제
4) 청소년 노동력의 보전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은 학문영역과 국가에 따라 정의되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청소년이란 문자 그대로 청년과 소년을 합쳐서 청소년이라고 한다. 대체로 사춘기에서 청춘기까지, 즉 성인이 되기 전까지를 말한다. 아동기를 지나 제 2 차 성징(Sexual-characteristics)을 나타내는 사춘기를 지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중학교 2~3 학년이 되면 청소년기로 들어선다 하겠고, 그 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교 2~3학년 정도, 즉 신체적이나 사회적으로 완전한 성인으로 취급되는 시기 이전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는 완전히 자기밖에 모르는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인 상태에서 벗어나, 사회를 알고 사회생활을 하기 시작하는 중간단계라는 것이다. 사회화과정에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또 이시기는 성욕이 왕성하게 일어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성욕을 미숙하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처리하기 쉽다는 것이 특징이다. 조건이 없이 청소년은 왕성한 성욕을 적절히 처리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온갖 문제가 오게 된다.
심리학적으로 말하면, 청소년기란 어머니에게 붙어 있던 탯줄을 끊어서 완전히 독립적인 자기의 개체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매사에 과민해 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Ⅱ. 청소년의 특징
1. 신체적 특징
청소년기에는 신체적 성숙이 뚜렷이 나타나게 된다. 즉, 청소년기가 되면 신장과 체중, 가슴이 급격히 늘어나고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변화인 성적인 성숙과 성의식의 변화현상이 나타난다. 남녀 모두 성기능의 발달이 현저하며, 남녀구별이 확실해 진다. 특히 여자는 몸차림과 외모에 신경을 쓴다.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며 마음의 불안과 갈등을 발산시킬 수
- 참고문헌
-
강원도 - 청소년매매춘방지대책 추진계획, 2000
김영모 - 청소년복지의 전망과 과제, 한국청소년개발원 청소년복지론, 1993
김영모외 - 청소년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서봉연 -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발달, 청소년심리학, 한국청소년개발원, 서울:서원
사회복지연구소 - 사회복지사전, 대구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1985
이용교 - 한국청소년복지의 현실과 대안, 은평 천사원, 1993
이광호 - 청소년의 효과적인 진로탐색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0
유진이 - 공간분석에 따른 청소년수련관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국제심포지엄, 2003
이종복 외 - 현대청소년복지론, 양서원, 1998
정유성 - 청소년문화 담론 형성을 위한 시론, 한국청소년연구 제9권 제2호, 1998
청소년대화의광장 - 청소년 상담모형개발 연구, 1996
한국청소년개발원 - 청소년인권보고서, 인간과 복지, 1997
한국청소년개발원 - 지역사회봉사활동 개발보고서, 수련거리개발보고, 1995
황순길 - 정부부처간 청소년복지정책의 사업에 관한 연구, 숭실대 대학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인권위원회의 설립배경과 성격을 설명하고 아동과 관련하여 어떤 영역의 인권 분야일을 하는지 조사해 보고 사례를 한 가지 들어보시오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과 장단점을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점 또는 차이점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에서 제시한 4대 권리에 대해 요약 설명하고 보육현장에서 영유아의 참여권이 보장되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실천모델 1가지를 선택하여 클라이언트 사정 및 개입 시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업계획서 - 다문화중도 입국 청소년 정착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재난관리체계]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조직구성과 수행체계, 대형재난(대규모재난)의 대응기구와 관리단계, 한국 재난관리체계의 변화와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