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웰빙의 개념, 비결, 식생활과 웰빙소비자의 소비행태 및 웰빙시대의 복지프로그램 고찰(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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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웰빙의 개념

Ⅲ. 웰빙의 비결

Ⅳ. 웰빙과 과일

Ⅴ. 웰빙식생활 - 청소년과 골다공증

Ⅵ. 웰빙시대의 사찰음식

Ⅶ. 웰빙 소비자의 소비 행태

Ⅷ. 웰빙음식 사례

Ⅸ. 웰빙시대의 복지프로그램
1. 유기농 야채의 중요성과 지원 관심 필요
2. 느림의 식생활 보장에 대응
3. 정신 안정 및 건강 접근성 확보
4. 질병 치료의 관점의 전환

Ⅹ. 웰빙시대의 사회현상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농약이나 화학 비료를 쓰지 않는 의미에서의 유기농법이나 유기농 농산물은 최근에 비로소 알려진 것이 아니라 90년대 초부터 정부 정책이나 농산물 시장에서 어느 정도 알려지고 공식화한 개념들이다. 76년 ꡐ땅은 모든 생명체의 원천ꡑ이라는 이념으로 천주교 신자 농민들에 의해 국내 최초의 유기농업을 시작한 ꡐ정농회(이후 이 조직의 일부 구성원들이 현재 유기농 농산물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풀무원을 탄생시켰다)ꡑ부터 시작하여 86년 유기농업과 생활공동체 실현을 내세운 ꡐ한살림ꡑ 운동을 지나 92년에는 농림수산부가 유기농업산물에 대한 품질 인증제를 도입하여 유기농업 발전을 정부 정책에 공식적으로 포함시킨다. 우루과이라운드(UR) 이후 농산물 시장 개방에 대응하고자 하는 정부의 유기농법 육성 정책과 지역 협동조합들이 대안적 농업 방식 모색, 소득 증가로 인한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겹쳐 90년대 중반 이미 유기농산물에 대한 관심은 상당한 수준에 높아지면서 농약, 화학 비료를 사용하여 대량으로 생산된 농산물에 대한 반발 심리가 상당히 일반화한 까닭이 있다고 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들어 ꡐ건강ꡑ을 내세운 농산물이나 식음료가 특히 주목할 만한 사회적 현상이 된 이유는 이른바 ꡐWell-Beingꡑ이라는 개념으로 압축할 수 있는, 개인이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만족을 전면으로 내세우는 가치관, 문화적 코드가 적극적으로 발화되고 재생산되는 상황 때문일 것이다. 유기농 채소나 기능성 음료는 아로마테라피, 홈 스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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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석현, 김민희 편저(1997), 현대인의 건강과 건강보조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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