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상담(상담이론)고찰과 상담기법 및 다양한 상담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상담의 개념

Ⅲ. 상담의 기능
1. 교육적 기능
2. 진단적 예방적 기능
3. 교정적 기능
4. 치료적 기능

Ⅳ. 상담의 일반적인 기법들

Ⅴ. 상담의 구성요소
1. 내담자
2. 상담자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상담관계)

Ⅵ. 상담 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4
5. 사례5
6. 사례6
7. 사례7

참고문헌
본문내용
몇 명을 대상으로 상담을 하느냐에 따라 상담 형태를 구분한다. 대상이 한명인 경우를 개인상담 이라고 하고, 대상이 집단을 이루고 있는 경우를 집단상담이라고 한다.
개인상담을 할것이냐 집단상담을 할 것이냐는 대상의 수로 결정할 수도 있지만, 내담자의 문제나 개인의 성향을 많이 고려해야 한다.
개인상담은 내담자가 매우 복잡한 위기적인 문제를 가졌거나, 전반적으로 대인 관계에서 실패한 사람인 경우나, 집단 앞에서는 이야기하는데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집단상담에 참여할 수 없거나, 남의 인정과 주목에 대한 욕구가 너무 강해서 집단 상황에 맞지 않는 경우에 적합하다.
그러나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이 서로 상반되는 것은 아니다. 어느것이든 효과적인 상담이 되기 위해서는 촉진적 조언이 이루어 져야 한다. 그러므로 상담에서 기본적으로 조성되어야 하는 조건은 가치있는 개인으로 수용되는 것,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갖는 것, 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 개인의 정서적 생활의 다양성을 탐색하고 충동적 정서를 통제하는 데 이전보다 더 자신을 얻을 것, 자시의 관심과 가치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실제 생활 과정과 행동 통제에 통합시키는 것 등이다.

Ⅱ. 상담의 개념

인간이 살아가는데 어려움이 없을 수 없다. 갈등이 있을 수 있고 다른 사회에 대한 두려움뿐 아니라 미지에 대한 두려움 등에서 인간은 심리적으로 안정을 얻으려는 욕구가 높은 존재이다. 이러한 가운데 자신의 문제점을 털어놓았을 때 마음은 한결 가벼워지는 것을 느끼게 한다. 바로 이러한 심리적인 경험은 서로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상담은 서로 이해하는 입장에서 들어주고 조언하는 자연스러움이 이루어질 때 인간적인 끈이 형성
참고문헌
◎ 김봉환(2001), 사랑과 정성 소중한 만남, 충남교육과학연구원
◎ 구본용 외(1998), 청소년상담자원봉사자지침서, 청소년대화의광장
◎ 김충기, 김현옥 공역(1991), 상담과 심리치료의 원리와 실제, 성원사, ,
◎ 김충기(1990),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 김형태(1998),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 나효희(1993), 집단상담이 국민학생의 학업에 관한 정의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송성자(1985), 한국부부간의 의사소통유형과 가족문제에 관한 연구 의사소통가족치료 이론을 중심으로,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장호(1993), 상담심리학 입문, 박영사
◎ 이광준(1998), 카운슬링과 심리치료, 서울, 학문사
◎ 이정근, 진로 지도와 진로상담
◎ 이장호․김정희(1995), 집단상담의 원리와 실제, 서울 :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치료교육- 놀이치료
  • 아동의 행동이 안정되었다. 이 사례에서는 칠자가 아동으로 하여금 불안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보여준 것 (예 : 아동의 의도적인 공격성을 허용하고 공격 행동의 표출방법을 알려준 것)에서 아동은 점차 불안이 감소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행동으로 바뀌어간 것으로 보인다. 놀이 공간의 협소와 장난감의 한정 등으로 놀이치료실이 아동에게 좋은 공간으로 작용되지 않을 것 같은 우려 때문에 아쉽지만 끝을 맺은 사례이다.

  • [사회복지]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 및 특성3. 문제해결과정 vs 임파워먼트 과정 비교분석4. 실천전략에 따른 개입 5. 프로그램 & 사례6. 평가 7. 참고문헌현.실.치.료 ☞ 이론 부분: 이지윤☞ 사례 부분: 양홍일Ⅰ. 현실치료 ? !1. 역사2. 주요개념1) 선택이론2) 현실요법 이론3. 원리 4. 진행절차1) 상담환경 가꾸기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5. 집단 상담프로그램 & 사례 6. 평가 1) 현실치료의 공헌점 2) 현실치료의 한계점 7. 참고문헌 1. 역사 Glasser(1925~)는 1950년대 내담자의 문

  • [상담이론]인지정서행동치료(REBT)
  • 이론에 대한 관점 3. REBT 치료의 과정 1) 심리치료 이론 및 치료목표 2) 심리치료 과정 3) 치료 기제 및 치료법 4)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5)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관계 6) REBT에서 삼가야 할 기법 4. REBT와 다른 체계들 1) REBT의 위치2) REBT와 Adler 3) REBT와 Jung 4) REBT와 행동수정(행동치료) 5) REBT와 정신분석 5. 사례 연구 III. 결론 1. 평가 2. 공헌점 3. 제한점 I. 서론 1. REBT의 정의 및 기본개념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는 인간의 세 가지 측면, 즉,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실천기술의 필요성과 인지행동모델, 심리사회모델,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와 각 사례
  • 분석이론 2. 대상관계이론 심리사회적 모델의 개입 1. 지지 2. 직접적 영향 3. 탐색-기술-환기 4. 인간-상황에 대한 고찰 5. 유형-역동에 대한 고찰 6. 발달적 고찰 인지행동모델 1 개요2 이론적 배경3 실천과정4 적용분야 및 실천과제들5 인지행동모델 사례- 대인관계의 어려움과 신체화 증상의 극복사례 -정신역동모델의 정의 및 개요1. 정신역동모델의 정의2. 정신역동모델의 개요3. 정신역동모델의 개념4.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정신역동학의

  • [심리상담] 가족치료 - 가족상담 사례 분석
  • 상담가족상담문제원인개인의 정신 내적 과정가족체계, 관계분석원인내용인과관계직선적순환적세계관주체/ 객체적 이원론전체론적과학적 방법객관적 측정, 가치중립적주관적, 지각 중시초점과거역사현재상황3. 이론적 원리가족치료는 일반체계이론, 생태학, 인공두뇌학, 사회구조주의이론 등 다양한 이론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영향으로부터 인간은 물리적, 사회적, 문화적 환경들과 순환적인 관계를 통해 생활하며, 인간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