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한류열풍] `겨울연가` 텍스트의 해석과 수용을 중심으로 살펴본 일본의 한류 열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B. 일본 한류 열풍이 이루어지기까지
C. 일본 한류 열풍의 원인
D. 후유소나(冬ソナ, 겨울연가) 신드롬
II. 본론
A. <겨울연가>란?
1. 줄거리
2. 인물소개
B. <겨울연가> 텍스트 분석
1. 인물
*2. 내용
*3. 장면
*4. 배경과 음악
C. ‘후유소나(冬ソナ) 신드롬’과 <겨울연가>의 분석
1. 인물
*2. 내용
3. 배경
4. 음악
5. <겨울연가>에 매혹된 오바상(おばさん)들
*III. 결론
- 본문내용
-
I. 들어가며
A. 한류(韓流)란?
일본과 중국에서 이른바 한류가 유행중이다. 두 나라 사이에는 흥미로운 차이가 있다. 중국에서는 한류가 젊은 층의 문화로 받아들여져 ‘현대적인 것’의 상징처럼 보였다. 그런데 일본에서 한류에 열광하는 층은 주로 중년 여성들이고, 그들에게 한류는 ‘과거 언젠가 일본에도 있던 것’, 즉 노스탤지어의 대상으로 수용되고 있다.
한류(韓流)란, 아시아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이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한류는 이미 90년대 중반부터 동아시아 각지에서 유행하고 있었지만 일본에는 21세기가 들어서도 좀처럼 상륙하지 못했다. 물론 이전에 한국 또는 조선의 ‘문화’가 일본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다. 패전으로 제국이 해체되는 순간 일본에는 200만 명 이상의 조선인이 존재했고 그들은 ‘조선인’이라는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지니고 있었다. 문화 영역에서는 제일교포뿐만 아니라 전쟁을 피해 일본으로 밀항한 사람들까지도 활동했다. 일본에서 새로운 한국문화로서 주목받은 것은 영화였다. 125만 명을 동원한 <쉬리>에 이어 <공동경비구역JSA>, <엽기적인 그녀>가 잇따라 성공했다. 월드컵 공동개최로 형성된 우호 분위기도 이러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했다고 분석된다. 그리고 <겨울연가>가 2003년 4월에 NHK의 위성방송채널에 처음으로 방송되었다. 첫 방송 이후 NHK는 잇따른 재방송요청에 따라 그해 12월에는 위성방송이 2차 방영을 했고, 2004년 4월에는 공중파에서도 방송했다. 마지막 회의 시청률은 20%를 넘어섰고, 이때부터 ‘후유소나(겨울연가) 신드롬’이라는 사회현상이 생기게 된다.
B. 일본 한류 열풍이 이루어지기까지
수년 동안에 한일간을 둘러싸는 환경은 크게 달라졌다. 특히 일본의 일반인들이 한국을 가까운 나라라고 인식하게 되어, 이웃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일본의 한류 열풍이라는 현상은 사회·문화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일본의 한류 열풍이란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졌는가.
① 1988년의 서울 올림픽 이후 한국에 대해 일본의 TV에서 방송될 기회가 많아지고, 그 때까지 남성 중심이었던 일본인 관광객들도 90년대 후반에는 때밀이, 불고기, 쇼핑, 에스테틱 등을 목적으로 한 여성들로 바꾸기 시작되었다. 그러나 관광객들이 많아졌다고 해도 실제로 한국 사람들을 접하거나, 언어를 배우거나 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드물었다.
- 참고문헌
-
1. 황성빈「일본의 한류 열풍」,『창작과 비평』33권 제 127호, 서울 : 창작과 비평사(2004)
2. 송효섭『문화기호학』, 서울:아르케(2000)
3. 권진희「한류 시장의 TV 프로그램 가격 형성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2004)
자료평가
- 잘썼어요 ㅋㅋ 감사합니다
- kikiki1***
(2009.11.09 21:10: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ㆍ기능적 교수 요목의 특징에 대해 서술하고 두 교수 요목이 갖는 공통적인 문제점과 그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역학 이론이 적용된 사례 조사
-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형태, 현황, 사례
- 정치적 관점에서의 군 전문직업주의 유형에서 구, 신 직업주의
- 군 전문직업주의에 있어 정치적 관점의 분류중 구 직업주의와 신 직업주의에대해 기술하시오
- 요리를 통한 과학활동이 아동과학지도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가 입지결정에 미치는 영향 및 중요성에 관한 보고서를 만들어 봅시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역할의 특성을 정리하고, 학교사회복지사 역할 수행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