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미디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인터넷의 미디어적 가치
(1) 인터넷의 강점
1) 상호작용성(interativity)
2) 비동시성(asychronity)
3) 축적성(accumulativeness)
4) 무제한성(unlimitedness)
5) 기능성(functionality)
6) 연결성(Connentivity)
(2) 인터넷의 약점
1) 매체 이용 방법의 어려움
2) 휴대성
3) 취약한 비지니스 기반
4) 정보의 공신력 문제
5) 정보의 불평등 문제
(3) 인터넷 시민미디어의 저널리즘적 특성
1) 다양성의 이상 실현
2) 의사소통의 민주화 가능성
3) 심층성, 현장성의 강화, 출입처 중심주의 탈피, 속보성 등
(4) 검토
2.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미디어의 전개과정
본문내용
I. 인터넷의 미디어적 가치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극심했던 1969년 냉전 체제 하에서 미국은 인터넷을 만들어내었다. 당시에 인터넷은 적의 공격으로 통신이 단절된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따라서 인터넷이 처음 등장했을 때, 인터넷을 만든 사람 조차도 그것이 앞으로 어떠한 파급 효과를 가져올지 알지 못했다. 인터넷은 90년대에 들어 월드와이드웹(WWW)이 등장한 이후에 대중적이되었고, 매년 폭발적인 성장세를 구가하며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이제 인터넷은 더이상 단순한 물리적 네트워크와 새로운 통신수단이라는 의미에 머무르지 않고, 신문, 방송, 잡지에 이어 제4의 매체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3D 등 모든 미디어 수단을 아우르는 통합적 매체 특성을 무기로 인터넷은 계속 미디어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기존 미디어 시장에도 갈수록 큰 위협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이 미디어로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측면이 보완되어야 할지 살펴보자.

1. 인터넷의 미디어 특성

인터넷에서 경쟁력 있는 매체를 창설, 유지한다는 것은 다른 매체보다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왜냐하면 인터넷 매체는 기존의 매체보다 매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문제가 더 치명적이고 치열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매체에서 경쟁이라하면, 많아야 수 십여 매체와의 경쟁을 의미하지만, 인터넷에서의 매체 경쟁은 수백, 수만 매체와의 경쟁을 의미하기 때문에 더욱 치열하다고 하겠다. 인터넷이 열려있다는 것은 누구나 매체를 가질 수 있다는 무한히 열린 기회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그것은 동시에 엄청난 위험요인이기도 하다. 따라서 인터넷 미디어로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인터넷의 미디어로서의 특성 중 장점을 파악하는 것이 선결과제라고 할 수 있다.

(1) 인터넷의 강점

1) 상호작용성(interativity)
상호작용성은 인터넷의 특징의 핵심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특성은 인터넷 매체의 소비자를 수용자(audience)가 아닌, 이용자(user)라는 특별한 용어로 표현한 것에서도 들어난다. 즉, 이제 매체 소비자는 수신자이자 송신자로서의 위치를 점하게 된 것이다. 기존 매체에서는 피드백을 위해서 단순히 옴브즈맨 제도나 시청자 상담실을 운영할 수 밖에 없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하이네켄 광고를 통한 소셜마케팅 분석(챔피언스리그 AC밀란 VS. 레알마드리드)
  • 미디어를 통해 맥주와 같은 일상적인 제품을 일반사람들의 삶에 영향을 줌5. 소비자와 쉽게 소통할 수 있고 그에 대한 feedback을 바로 얻을 수 있음6. 하이네켄 맥주의 가치에 대한 전달을 소비자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었음Opportunity1. 기존의 포화된 광고에서 벗어나 소셜마케팅으로 브랜드가치를 제고함으로써 인기를 더 얻을 수 있음2. 맥주시장에서 소셜마케팅 성공 사례가 아직까지 없음Weakness1. 브랜드나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전달 했을 뿐 맛

  • 미디어 가정 치사 회화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
  • 레포트의 주제도 미디어가 정치사회화에 미치는 영향으로 잡고, 그것에 대한 나의 고찰, 생각에 대해서 적어보려고 한다.우선, 미디어의 범위는 TV에서 시작해서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 아주 광범위하게 많지만 그중에서도 TV와 라디오, 신문에 한해서만 논해 보도록 하겠다. 약 50여년의 시간동안 우리나라의 방송미디어는 눈부시게 발전했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흑백으로 방송되던 시기를 지나, 군부정치 아래의 언론 탄압, 지금도 국가보안법이

  • [인공지능] 미디어/콘텐츠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와 경쟁력 확보 방안
  • 레포트에서는 미디어콘텐츠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와 경쟁력 확보 방안이라는 주제에 초점을 맞추어, 생성형 AI에 대해 탐구하고 ChatGPT 외에도 다양한 미디어콘텐츠 관련 생성형 AI 서비스 사례를 살펴볼 것입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시대로 나아가는 미디어와 콘텐츠 산업의 혁신적인 가능성을 밝히고자 합니다.2. 생성형 AI란?생성형 AI

  • 본문검색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두 미디어들 간의 팽팽한 접점이 만들어낸 “본문검색”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본문검색”이란 기존에 도서명, 저자명, 출판사명 등을 통해서 찾던 도서 검색방식에서, 키워드 하나만으로 도서의 모든 정보를 비롯해 책의 본문 내용까지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어가 포함된 책의 일부 내용을 미리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지칭한다고 하겠다. 기존 인쇄매체의 주요 콘텐츠인 책의 내용을 디지털화하여서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 사진영상론
  • 인터넷, 소셜 미디어 등이 미디어에 해당하고 있다. 이처럼 오늘날 미디어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현대 사회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기여할 것이다. 게다가 미디어는 다양한 형태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영상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개념을 설명하고 그것들이 가진 특징에 대해서 조사 분석하여 본 레포트를 완성해보겠다.1. 영상 커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