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실크로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1. 동양과 서양
(1) 동양과 서양개념
1) 동양의 문헌에 보이는 동양의 기원
2) 일반적인 사용과 인식
3) 동양과 서양 구분의 문제점
(2) 동양은 중국? 서양은 유럽인가?
(3) 문화교류
2. 동양에서 본 실크로드
(1) 실크로드(Silk Road)의 개념
(2) Silk Road의 지형과 루트
(3) Silk Road 주변의 거주자들
1) 스키타이
2) 흉노
① 흉노의 세력규합
② 흉노사회
(4) 중국과 실크로드
1) 중국의 흉노책 : 武帝의 시대
① 흉노에 대한 적극책
② 張騫의 공헌
2) Silk Road에서의 교역
3. 서양에서 본 실크로드
(1) 서양과 중국의 교류
1) 서로 다른 시대의 육로와 해로를 통해 전해진 2중의 중국명칭
(2) 비단
1) 비단의 교역루트 (비단길?)
2) 로마시대의 비단
3) 모조비단
4) 인도에 수출된 중국비단
(2) 알렉산더의 동방원정
1) 동방원정
2) 헬레니즘 문화
3) 콘스탄티노플 (이스탄블)
- 본문내용
-
1. 동양과 서양
(1) 동양과 서양개념
일반적으로 동양이라 함은 지역적으로 터키를 중심으로 동쪽에 있는 아시아 여러 나라를 가리키며, 그 서쪽에 있는 유럽의 국가들을 서양이라고 한다.
1) 동양의 문헌에 보이는 동양의 기원
․ 동양과 서양의 구별은 중국인이 南海에 대한 지식이 한창 깊어졌던 송나라(960-1279) 말기와 원나라(1271-1368) 초기인 13세기 초에 걸쳐 생긴 것
․ 송나라 때에 중국 남쪽 지역의 廣州를 기점으로 하여 수마트라 동부를 연결하는 선의 동쪽바다를 東南海, 서쪽 바다를 西南海라 불렀다.
․ 원나라(1271-1368)때 공통되는 「南」자를 빼고, 海를 洋으로 바꾸어 남동해를 동양으로 남서해를 서양으로 부르게 되었다.
→ 따라서 지금의 동양과 서양이라 부르는 것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문헌상의 기록
2) 일반적인 사용과 인식
- 오늘날 흔히 알려진 동양과 서양이란 개념의 유래는 명대(1368-1644)와 청대에 중국에 온 서양의 카톨릭 선교사들은 자신들이 온 곳에 대한 설명과정 중에 세계지도를 한자로 설명하면서 동양과 서양이라는 개념을 만들게 되었다.
- 그들은 서부 인도를 小西洋이라 하고, 북부 태평양의 서반을 大東洋, 그 동반을 小東洋이라고 설명하게 되었다. 유럽 서쪽 바다를 大西洋이라 불렀으며, 그 자신들은 대서양의 제국 사람들, 곧 대서양인이라고 스스로 부르게 되었던 것에서 기원한다.
- 따라서 우리가 알고 있는 동・서양이란 말의 어원은 송말 원대이후 문헌에서 사용되는 등 동양에서 시작되었지만 그것이 본격적으로 쓰인 것은 서양 카톨릭 선교사들이 자신들을 설명하면서 널리 쓰이게 되었다.
- 즉, 동양이란 말이 아시아를 의미하게 된 것은 명청시대 이후의 현상으로, 유럽중심의 사고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중국인들은 명대이후 조공, 책봉관계에 의해 형성된 테두리 밖의 국가(특히 청대에는 일본)를 동양이라고 인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