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이론] 알더퍼의 ERG이론, 고프와 도얄의 인간욕구이론, 니프의 인간의 기본적 욕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6 / 2020.04.2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
본문내용
목차
욕구이론
I. 알더퍼의 ERG이론
II. 고프와 도얄의 인간욕구이론
III. 니프의 인간의 기본적 욕구
* 참고문헌
욕구이론
I.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는 1969년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을 확장시켜 ERG이론을 만들었다. 이 이론은 3개의 핵심적 욕구군으로 존재(existence), 관계(relatedness), 성장(growth)을 제시하고 있으며, 각 단어의 첫 글자를 가져와 ERG이론으로 명명하였다(Alderfer, 1969). 존재욕구는 생존에 필요한 것들과 관련되는데, 매슬로우의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가 해당된다. 관계욕구는 타인과 중요한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것으로, 매슬로우의 사랑과 소속의 욕구 그리고 존경욕구 중 다른 사람에 의한 존경과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성장욕구는 창조적이고 개인적인 자기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인간의 노력과 관련되는데, 매슬로우의 존경욕구 중 자존감과 자아실현의 욕구가 해당된다.
이러한 알더퍼의 이론은 하위 욕구가 충족되어야 상위 욕구가 발생한다는 점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차이가 없다.
[그림] 알더퍼의 ERG 관계도
그러나 [위의 그림]과 같이 상위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 그보다 낮은 하위 욕구로 좌절, 퇴행하여 그 하위 욕구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는 퇴행이론(regression theory)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예서 차별성을 지닌다. 즉, ERG이론은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II. 고프와 도얄의 인간욕구이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알더퍼의 ERG이론
  • 알더퍼(Alderfer)는 인간의 욕구를 생존의 욕구(existence needs), 관계의 욕구(relatedness needs), 성장의 욕구(growth needs) 등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세 가지 욕구의 영문 앞 문자를 모아서 ERG 이론이라고 한다. 이는 매슬로우의 다섯 가지 욕구를 세 가지로 통합한 것이다. 알더퍼도 매슬로우와 같이 인간의 욕구는 낮은 수준의 욕구와 높은 수준의 욕구로 체계화될 수 있으며, 욕구가 동기의 주요 요인이라고 보았다.I. 생존의 욕구인간이 생존하기 위하여 기본적

  • 욕구조사 개념과 욕구조사의 자료수집방법
  • 기본적으로 욕구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무엇인가가 결핍된 상태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문제란 “사람에게 그에 대한 해결욕구를 유발시키는 불만족스러운 상태 또는 조건”으로 설명될 수 있다.이런 욕구의 개념과 더불어 그 유형도 매우 다양한데 먼저, Maslow의 욕구 단계설에 따른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소속과 애정에 대한 욕구, 자존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등이 있다. 또한, ERG(Existence, Relatedness, Growth)이론에 기반한 알더퍼(C

  • [조직행동론]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 조직과 인간행동 동기부여의 내용이론LOGO차 례매슬로우의 욕구단계설1알더퍼의 ERG이론 2허즈버그의 2요인이론3맥클리랜드의 성취동기이론4욕구이론들의 특성51.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설메슬로우의 욕구 단계설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 1908년 4월 1일 ~ 1970년 6월 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였다. 그는 오늘날 보통 매슬로의 인간 욕구 단계설 제안으로 유명하다. 매슬로는 인도주의 운동의 형성에 도움을 준 참가자였으며, 또한 심리학에

  • 욕구란무엇인가
  • 욕구가족, 친구, 친척 등과 친교를 맺고, 원하는 집단에 소속되어 귀속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욕구이다. (라) 4단계 : 자존감, 존경의 욕구사람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은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이다.(마) 5단계 : 자아실현의 욕구계속적인 자기발전을 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데 초점을 둔 욕구이   다. 다른 욕구와는 달리 욕구가 충족될수록 더욱 증대되는 경향을 보여 ‘성장욕구’라고 하기도 한다.2) 알더퍼(Alderfer)의 ERG 이론상

  • 학교조직의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정의와 과정 및 인간동기의 내용이론을 통한 학교조직에의 시사점
  • 학교조직의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정의와 과정 및 인간동기의 내용이론을 통한 학교조직에의 시사점목차* 학교조직의 동기부여Ⅰ. 동기부여의 정의와 과정1. 동기부여의 정의2. 동기부여의 과정Ⅱ. 인간동기의 내용이론1. 매슬로우의 욕구계층이론1) 기본전제2) 욕구의 종류와 내용3) 비판점4) 학교조직에의 시사점2. 알더퍼의 ERG이론1) 주요내용: 욕구계층설과 비교2) 비판점3) 학교조직에의 시사점3. 허즈버그의 동기-위생이론1) 주요내용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