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경제학] 한국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화산업의 전반적 이해
1) 영화산업의 정의와 특성
2) 영화산업의 가치
3) 영화산업의 경제적 특성
2.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1) 한국영화산업 규모
2) 한국 영화산업의 비약적 발전에 대한 내부 환경
Ⅱ.본론
1. 스크린쿼터제의 이해
1) 스크린쿼터제란?
2) 한국의 스크린쿼터제 현황
3) 외국의 스크린쿼터제 사례
4)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논란
2. 스크린쿼터제 유지, 축소 & 폐지에 대한 찬반입장
1) 스크린 쿼터제를 둘러싼 여러 집단 간의 이해관계
2) 스크린쿼터제의 유지, 폐지ㆍ 축소에 대한 찬반 입장
3. 스크린쿼터제와 관련된 경제적 효과
1) 스크린쿼터제 유지로 인한 경제적 효과
2) 스크린쿼터제 축소ㆍ폐지로 인한 경제적 효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그동안 많은 논란이 되어왔던 스크린쿼터제는 146일에서 73일로 한미FTA 협상 전에 결정이 되어 영화진흥법 시행령개정을 통하여 2006년 7월 1일부터 시행이 되어 더 이상의 조정은 없다는 ‘현행 유보’로 결정이 되어버렸다. 스크린쿼터제가 축소된 지 1년도 지나지 않은 현재 뚜렷할만한 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영화계 종사자, 시민단체, 재정경제부, 문화관광부의 대립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로 이슈화 되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현재 상황에 대해 우리조는 스크린쿼터제의 축소 이전부터 발생한 대립양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현행유보’된 현 시점에서 나아가야할 올바른 방향에 대하여 모색해보고자 한다.

1. 영화산업의 전반적 이해
1) 영화산업의 정의와 특성
영화 제작, 활용, 유통, 보급, 수출, 수입등과 관련된 제반 사업 활동으로 21세기 대표적인 성장 산업 및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묘사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 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는 1차적인 산업이다. 영화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은 영화관 상영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유통단계를 통한 저작권, 방영권 수입 등 가치 증폭과정을 거쳐 커지는 특성이 있다. 또한 수평적/수직적 가치사슬 구조를 보유하여 흥행에 성공할 경우 잠재적으로는 게임 S/W,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 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토대가 되며 영화산업의 잠재적인 수익가치는 상영수입의 수십 배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사이트>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 2003
스크린쿼터와 문화주권 <원용진, 유지나, 심광현> 1999
한국영화 산업규모 예측과 성장요인 분석 <김미현> 2004
한미투자협정과 스크린쿼터 <영화진흥위원회> 2004
http://www.kifv.org <한국독립영화협회>
http://cafe.naver.com/tgahn2243/1140 <스크린쿼터에 대한 법적 고찰>
http://www.mct.go.kr <문화관광부>
http://www.screenquota.com <스크린쿼터문화연대>
http://www.kpdg.or.kr <한국영화제작부협회>
http://www.kiep.go.kr <대외경제정책연구원>
http://www.peoplepower21.org <사이버참여연대>
http://www.kiet.re.kr/UpFile/report/ekiet/20031113-e168.pdf 스크린쿼터제, 영화산업 사활을 쥔 열쇠인가? <오정일>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80805&docid=33513108 스크린쿼터 축소로 인한 한국영화 점유율 변화 예상
http://blog.naver.com/serenom?Redirect=Log&logNo=40035861787
http://www.diodeo.com/id=entertaintv&movie=000581519&pt_code=01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86&office_id=052&article_id=0000147415&menu_id=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산업과 글로벌 시장
  • 영화 마케팅의 요소들4. 영화 홍보사 인터뷰를 통한 실제사례5. 일반적 영화 마케팅 기법과 방법론6. 한국 영화의 성공적 마케팅 대표사례- 코드 마케팅IX) 글로벌 시장의 한국영화42-471.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현황2. 국제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한국영화들3. 한국영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4. 글로벌 시장 전략의 사례- 한국영화, 일본시장 개척기X) 한국 영화산업의 미래와 과제47-521. 스크린 쿼터제를 둘러싼 논란2.

  • [영화시장] 영화에 대한 분석
  • 영화의 산업적 특성2.비디오의 산업적 특성마. 영화와 비디오산업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1. 영화의 문화적, 경제적 특성, 부가가치 창출의 요인2. 비디오 문화적, 경제적 특성바. 매체로서 영화와 비디오의 다른 유관매체들과의 관계성1. 창구효과(window effect) 2. 한국의 영화 창구화 3. 최근 영화 창구화의 새로운 경향 - 인터넷 극장사.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문제점1. 통시적 시장현황2. 최근현황 집중탐구3.영화산업의 문제점아. 스크린쿼터제1.

  • [스크린쿼터] 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 심층 분석
  • 영화 산업과 스크린쿼터1. 우리나라 영화 산업의 현주소2. 영화시장에서의 독점3. 정부규제수단으로서의 스크린쿼터제Ⅲ. FTA와 스크린쿼터Ⅳ. 스크린쿼터제의 경제적 효과Ⅴ. 스크린쿼터의 세계적 현황1. 프랑스2. 스페인3. 멕시코4. 브라질5. 중국6. 파키스탄Ⅵ. 한국영화산업의 현황Ⅶ. 스크린쿼터 찬반론1. 스크린쿼터 완화 내지 폐지론1) 스크린 쿼터는 과보호장치이다2) 멀티플렉스 건설과 외국자본 유치3) 한국 영화 관람 문화의 성장4)

  • [정책분석] 스크린쿼터제에 관하여
  • 영화의 지나친 시장잠식을 방지하는 한편 자국영화의 시장확보가 용이하도록 해줌으로써 자국영화의 보호와 육성을 유도하기 위한 제도로서 영국에서 처음 실시되었으며 이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일부 국가와 남아메리카 아시아 국가 일부가 이 제도를 시행했으나 현재까지 계속하고 있는 나라는 한국을 비롯하여 브라질 파키스탄 이탈리아 등이다. 그 중에서 한국의 스크린 쿼터제는 가장 구체적인 모습을 띠고 있기 때문에 미국 등 문화

  • [대중문화] 한국영화산업구조분석 - 할리우드 영화 직배 이후를 중심으로
  • 영화배급 구조 변동2) 90년대 이후 배급판도 변화3) 향후 전망 4. 다른 창구1) 비디오, DVD2) TV. Cable TV3) 인터넷 영화시장4) 해외시장5) 게임, 음반, 출판Ⅳ. 한국영화산업 예측1. 시장 규모 및 시장 상황 예측1) 개요2) 자료 - 월별 자료를 이용한 추정 2. 당면 과제1) 한국영화 제작편수 증가 - 저예산예술영화 활성화 2) 제작 환경 개선3) 디지털 시대의 스크린쿼터 필요성4) 통합전산망Ⅴ. 결론참고자료표차례 1984년∼2000년 한국영화 제작, 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