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중 주요 개념인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가치의 조건화, 진실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23 / 2020.04.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갼략하게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중 주요 개념인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가치의 조건화, 진실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I. 가치의 조건화
II. 진실성(일치성)
III.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참고문헌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중 주요 개념인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가치의 조건화, 진실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인본주의 심리학은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이론과 더불어 미국 심리학의 3대 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로저스(Carl R. Rogers)의 인간관은 자기 이론,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기실현 이론이라고 불린다. 그는 인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문제의 역사보다 지금 여기에를 강조하므로 현상학적 성격이론이라고 한다.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가졌으며 인간의 의식과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무의식적인 어떤 힘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 아니며, 그렇기 때문에 행동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내적 준거 틀의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I. 가치의 조건화
1/ 한 개인의 가치를 판단하는 외적인 조건들. 흔히 부모를 포함한 중요한 타인들에 의해 부여된 가치 기준일 경우가 많다.
2/ 연약한 존재로서 아동은 그에게 가장 영향력 있는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라 가치의 조건화를 형성한다.
3/ 점차 어른들에 의해 주입된가치체계를 내면화하면서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만든다.
4/ 아동이 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 즉 외적 준거에 따라 아동을 평가하는 데서 비롯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학습하는 조직 : 피터 센게 저 / 강혜정 역 / 에이지21 / 201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유형과 특징
  • 이론에 기반을 둔 관계치료(relationship therapy)의 많은 요소들이 나중에 클라이언트중심 이론의 골격을 형성함.∴랭크의 이론과 실존적 현상학 이론의 요소가 포함된 로저스의 클라이언트중심모델들과 이상의 여러 요소들이 상호 결합되어 하나의 실천 모델로 체계화 된 것이 클라이언트중심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2) 주요 실천 개념주관적 경험│ ┌행동/반응외부현상→내적 참조 준거→현상적 장│ 이상적 자기└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자기인

  • 사회복지실천론 - 로저스 인본주의 이론에 관해서
  • 존중하고 그의 마음을 공감적으로 이해하며 수용적이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등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2. 현상학적 이론현상학적 이론은 자기 혹은 각 개인에게 현상이 나타나는 방식 과 각 개인이 그 현상을 어떻게 경험하고 느끼는지에 대해 관심을 둔다. 로저스는 인간은 단순히 기계적인 특성의 존재가 아니고 무의식적 욕망의 포로도 아니다. 인간을

  • [아동생활지도 A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인본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이론1) 개념2) 주요 이론가 - 칼 로저스2. 인본주의적 상담이론1) 인간관2) 현상학적 장3) 자아4) 자아실현경향5)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3.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과정1) 상담의 목표2) 상담의 과정3) 상담자의 역할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4.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절차와 기법1) 일치성2)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3) 정확한 공감적 이해5.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유아교육에 실제적 적용1) 인본주의적 상담이론의 영향2) 유아교육에 실제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건전한 적응과 성격이론
  • 중요한 목표와 대상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가치관이 필요한 것이다.4. 적응하기 어려운 성격의 특징1) 라자러스의 부적응 기준① 심리적 불안을 갖고 있고, ② 인지적 비능률성을 보이며, ③ 신체적 기능장애를 일으키며, ④ 사회적 규범으로부터 이탈행동을 보이게 된다.2장. 성격이론1부. 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적 성격이론(1) 주요개념:-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무의식 : 인간의 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나 확인할 수 없는 영역에 자리함▶

  • [상담이론] 로저스 인간 중심 치료
  • 상담이론과 실제(로저스)목 차Ⅰ.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1. 로저스의 생애2. 로저스의 인간관 Ⅱ. 인간 중심 치료의 주요 개념 1. 유기체2. 자아3. 실현화 경향성4. 가치의 조건화Ⅲ. 이론 형성 단계Ⅳ. 타 이론과의 비교Ⅴ. 상담목표Ⅵ. 상담과정Ⅶ. 상담기법1. 일치성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3. 공감적 이해Ⅷ. 참고 문헌Ⅰ.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1. 로저스의 생애① 로저스의 유년기칼 샘 로저스는 1902년 1월 8일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