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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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노인들도 일을 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는 세대가 되었다고 본다. 기존의 가정 및 대가족을 이루던 시절에는 자녀가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었지만, 현대 사회는 내 몸 하나 건사하기 힘든 급여와 상황 가운데, 자녀들까지 챙기다 보면 자연스럽게 부모를 부양할 돈이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호한 부양의무자법으로 인하여 경제 및 빈곤의 사각지대에 노인들은 월 20~25만 원 수준의 기초연금과 최저하한액의 국민연금을 받아가며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 금액으로는 실질적 생활을 이어나가기 힘든 수준이니, 이를 보충하기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 확장 및 노인에 대한 직업교육은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고 본다.
그 중에서도 기존에 커리어를 쌓은 적 없는 여성 노인들은 남성 노인에 비해 일자리 사업 참여가 어려울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데, 아래의 본론에서는 현재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여성 노인 교육기관을 정리해보며, 이 기관에서 실시하는 교육방법이 평생교육학습시대와의 어떠한 연계를 가지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신애, 여성노인 직업교육 프로그램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2008.
김춘기, 여성 노인의 직업교육훈련 활성화 방안, 아주대학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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