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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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론

노인교육은 노인복지법에서 이르는 성공적인 은퇴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산업화가 이루어진 이후, 조기정년 및 소득보장제도가 미흡하여 많은 노인들은 현 사회에서도 빈곤을 모면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가족의 결속력이 부재하면서, 노인들은 경제적, 사회적, 심리적, 여가선용 등 다양한 문제를 스스로 개선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닐 필요가 있게 되었다.
이러한 노인교육은 운영 주체에 따라 대한노인회 등 노인단체, 노인복지회관, 경로당, 종교단체, 사회봉사단체 및 각종단체, 대학 등의 개설하는 노인교육 등 크게 여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노인교육 프로그램은 각 주체에 따라 서로 상이하게 이루어지는데 일반적으로 상식 및 교양, 노인취업을 위한 교육, 여가 선용과 취미활동 교육, 사회적응, 자원봉사 프로그램 등으로 교육되고 있다.
그 중에서 이 레포트에서는 노인대학을 중심으로, 기관의 특성을 살펴보며, 평생학습시대 노인과 노인대학의 연결점에서 발전적인 방향은 무엇일지, 노년기 학습의 대안을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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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기남. (2004). 노년기 삶의 만족도 차이. 한국노년학, 24(3): 1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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