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특성(영아발달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영아기 발달특성(영아발달특징)
목차
영아기 발달특성(영아발달특징)
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
II. 인지기능의 발달
III. 말의 시작
IV. 정서와 사회성의 발달
V. 발달장애
* 참고문헌
영아기 발달특성(영아발달특징)
신생아기가 끝날 무렵부터 보행이 가능할 때까지의 약 1년 또는 1년 반 동안의 기간을 영아기라고 한다.
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
영아기의 신체 발달은 출생 후 1년쯤 되면 신장은 출생 시의 1.5배, 체중은 약 3배가 된다. 이와 같이 영아기는 신체 발달이 일생 중에서 가장 급속한 성장을 나타내는 시기이다. 신생아의 운동에는 무의식적이며 목적이 없는 것이 특징이지만, 영아기에 접어들면서 그러한 모습은 찾아볼 수 없게 되어 의식적이고 목적이 있는 운동으로 발전되어간다. 영아기의 운동 발달은 정신 발달과 높은 상관관계를 갖게 되는데 이것은 어떠한 활동도 대뇌 중추의 통제 아래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영아기의 운동 기능의 발달은 일정한 방향과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즉 전신 운동의 통제 능력은 머리 부분에서 다리 부분의 방향으로 발달한다. 그리고 대부분의 영아는 15개월이 되면 보행이 시작되며, 5개월이 되면 손바닥으로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되고, 8개월이 되면 손가락으로 물건을 잡을 수 있으며, 14개월이 되면 손가락 끝으로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영아기의 운동 기능의 발달은 중심부에서 말초부의 방향으로 진행됨을 알 수 있다. 영아기는 발달에 있어서 개인차가 특히 현저하게 나타나는 시기이다.
II. 인지기능의 발달
생명을 유지하고 자기의 주어진 환경에 보다 잘 적응하기 위해서는 환경으로부터 자극이나 정보를 선택적으로 수용하고 수용된 정보를 처리해 나가는 일이 필요하다. 이것을 인지 기능이라고 한다. 인지 기능에는 지각, 지능, 사고, 기억, 언어 등의 기능이 포함된다. 영아기는 지각과 지능이 싹트는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이상심리학 - V. Mark Durand, David H. Barlow 저 / 정경미 외 5명 역 / 사회평론아카데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지심리학 / 하코다 유지, 츠즈키 타카시 외 2명 저 / 한국뇌기반교육연구소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목차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A. 영유아기I. 신체와 운동기능의 발달II. 심리적 발달1. 감각과 지각의 발달1) 시지각2) 청지각2. 인지발달3. 언어발달III. 사회정서발달1. 정서발달2. 사회성 발달1) 애착발달2) 도덕성의 발달3) 사회적 관점 수용능력4) 성역할 학습5) 우정의 발달B. 아동기I. 신체발달II. 지능발달III.

  • [영아기특성] 영아기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영아기특성 영아기 발달단계와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Ⅰ 서론인간의 발달에 있어서 영아기는 전 생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첫 시기이다. 영아기는 대략적으로 출생 후부터 3세까지를 말한다. 이때에는 신체적으로는 급속한 발달을 이루고 지적, 사회적, 정서적으로도 모든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로서, 많은 능력을 획득하는 시기이다. 또한 영아는 태어나서 자신의 주위와 세상을 탐색하고 여러 자극을 받으며 경험하고 발달한다. 따라서

  • 신생아기, 영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
  • 신생아기, 영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목차신생아기, 영아기 발달특성(발달단계와 특징)A. 신생아기 발달I. 신체적 특징II. 반사운동III. 감각발달1. 시각2. 청각3. 후각4. 미각5. 촉각B. 영아기 발달I. 신체발달1. 신체성장2. 생리적 기능3. 운동발달II. 사회정서발달1. 사회성 발달2. 정서발달3. 애착의 발달III. 인지발달1. 지각의 발달2. 감각운동기의 사고IV. 언어발달1. 언어발달의 이론2. 언어발달의 과정 및 단계* 참고문헌신생아기,

  • [영아기 발달특성] 영아기의 신체발달, 뇌발달, 감각 및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발달 특징
  • 영아기 발달특성 영아기의 신체발달, 뇌발달, 감각 및 지각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적 발달 특징목차영아기의 발달I. 신체발달II. 뇌의 발달III. 감각 및 지각의 발달IV. 인지발달V. 언어발달VI. 정서발달VII. 사회적 발달* 참고문헌영아기의 발달영아기는 신생아기 이후부터 만 2세까지의 시기를 말한다.I. 신체발달출생 후 첫 1년간은 신체와 뇌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므로 제1성장급등기(first growth spurt)라고도 한다. 영아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인지발달특성, 인지발달이론의 영아기 특징
  • 영아기 인지발달 인지발달이론(감각운동기, 대상개념의 발달), 영아기의 인지과정, 영아기 인지발달특성, 인지발달이론의 영아기 특징목차영아기 인지발달I. 인지발달이론1. 감각운동기1) 감각운동 발달의 6단계가. 제1단계 : 반사운동기나. 제2단계 : 1차 순환반응기다. 제3단계 : 2차 순환반응기라. 제4단계 : 순환반응협응기마. 제5단계 : 3차 순환반응기바. 제6단계 : 정신적 결합기2. 대상개념의 발달1) 1단계(0~2개월경)2) 2단계(2~4개월경)3) 3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