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의 개념, 단계, 원리, 논쟁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발달의 개념, 단계, 원리, 논쟁점
목차
아동발달의 개념적 기초
I. 발달의 개념
II. 아동발달의 단계
1. 태내기
2. 영아기
3. 유아기
4. 아동기
III. 아동발달의 원리
1. 발달에는 순서가 있으며, 그 순서는 일정하다.
2.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4.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5. 발달에는 민감기가 있다.
6.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IV. 아동발달 관련 논쟁점
1. 아동은 어떤 존재인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중요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단계,내용,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검증사례,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도덕교육 모형,한계
  • 단계’ 논의6) 6단계: 토의 종결Ⅸ.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의 한계1. 도덕성과 인지2. Kohlberg의 인지 도덕 발달 단계의 특징3. 인지발달적 접근법의 한계Ⅹ.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콜버그는 피아제의 단계발달의 개념을 도덕발달의 영역에 도입하여 논리적으로 발전시켜 자신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구축하였다. 다른 인지발달이론가들과 같이 콜버그도 도덕의 인지적 측면 또는 도덕적 추론을 강조하였고 도덕에 대한 아동의 사고방식이 성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단계(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 ④ 형식적 조작단계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비고츠키 생애2) 비고츠키이론의 기본적 개념 ①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 ② 조력에 의한 학습 : 발판(scaffolding) ③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3) 비고츠키이론의 교육방법 ① 발판역할② 교수적 대화③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④ 협동학습 3. 피아제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1) 아동의 발달과 학습의 선.후

  • 행동 치료 이론
  • 개념에서 뿐만 아니라 기법에서도 특수한 문제를 치료하는 데 적절히 사용될 수 있다. 행동주의 운동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에 대한 관심(이것은 다음 장의 주제임)의 세 가지 주요한 발달의 영역을 포함한다. 행동치료의 특성이며 행동치료자들이 일반적인 지표로 제시하는 것은 이 기법이 과학적인 방법과 원리에 엄격히 의존하고 있다는 것이다. 개념과 절차들은 명료하게 외형적으로 진술되고 경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아동과의 상호작용에서 양육자의 보상과 처벌을 통해 발달된다. ⑤ 부모나 외부의 통제가 자기의 통제로 바뀐 것이다. 보상체계가 아동에게 내면화되어 그 자신의 행동에 도덕적 규제를 가하게 되는데, 이런 기능을 총괄하는 것이 곧 초자아이다. 프로이드는 40년에 걸친 장기간 자유연상(free association)의 방법으로 인간의 무의식을 추적탐구하여 , 인간의 정신세계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뉘어 진다고 보았다. 2. 인간의 정신세계 1) 의식(consci

  • [사회복지행정론] 보육시설 행정이론
  • 아동보육학과학 번 : 09506016이 름 : 서유정서론1. 인간관계란?2. 인간관계론의 발달1) 고전이론① 개념 및 정의② 여러 가지 이론들2) 인간관계론의 등장배경본론1. 호손공장 실험 & 연구1) 실험 목적2) 실험 내용① 조명실험② 전화계전기 조립 실험③ 면접 프로그램3) 실험결과 및 요약4) 실험 의의2. 인간관계론이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3. 발달에 기여한 학자들결론1. 요약2. 결론1) 비판점2) 대안점3. 느낀점 및 소감4. 참고문헌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