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목차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 이론의 주요 이론적 개념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
2. 전조작기
3. 구체적 조작기
4. 형식적 조작기
* 참고문헌
Piaget의 인지발달이론(cognitive developmental theory)
인지발달연구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학문적 이론을 세운 학자는 Piaget(1950)이다. 인간의 지적 능력이란 개인이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인지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되는가의 과정과 변화의 양상을 아는 것이다.
한편, Piaget는 아동의 인지과정에 관한 장기간의 관찰을 통해 아동의 지적 발달은 4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하였다. 인지활동 나아가서 인지발달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일어나며 발달되는가?
Piaget는 인간의 인지활동, 즉 지적 조직이나 지적 적응을 도식(schema),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odation), 평형(equilibrium) 등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개념들은 아동의 인지발달이 어떻게 발달되는가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이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 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Piaget 와 Vygotsky 의 인지발달이론 의 특성, 공통점, 차이점,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Piaget와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을 살펴보면 영유아는 새로운 원리를 배우고 찾기 위해 호기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는 존재 파악한 아동관에서는 일치하지만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점이 있다. Piaget의 이론적 관심은 개인의 인지적 발달 과정이지만 Vygotsky의 이론적 관심은 사회∙문화적 동화 과정이다. 그리고 물리적 환경을 강조한 Piaget

  •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세요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인지발달 이론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세요.Ⅰ. 서론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Piaget의 인지이론이다. 인간이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Piaget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 현대놀이이론 중 Freud의 정신분석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상위의사소통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을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니는 시사점을 제시해보세요
  • 놀이지도전공연락처과목학번담당교수이름-목차-Ι. 서론Ⅱ. 본론1. Freud의 놀이이론1) 핵심개념2) 시사점2. Piaget의 인지발달이론1) 핵심개념2) 시사점3. Knell의 인지행동 놀이치료1) 핵심개념2) 시사점4. Bateson의 상위의사소통이론1) 핵심개념2) 시사점Ⅲ. 결론Ι. 서론핸드폰, 컴퓨터와 같은 기기들이 발전하기 전만 해도 아동들은 학교 끝날 때부터 밤까지 놀고 또 노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인터넷과 대중매체의 발달로 인해 학습에 대한

  • (Piaget&Vygotsky)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의 비교
  • 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의 비교 1. Piaget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는 아동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인지(congnition)가 어떻게 발달하는가에 대해 연구하였다. 성장 발달 과정중에 아동의 인지가 어떻게 발달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지식을 획득하고 논리적 지능의 발달이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모형을 연구하여 인지발달과 교육의 실천적 연구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의 지능은 환경적 작용에만 의해서 자동

  • [교육심리학] Piaget인지발달 이론과 Vygotsky인지발달 이론의 비교
  • - 차 례 -Ⅰ. Piaget 이론1. Piaget 이론의 배경2. Piaget 이론의 기본 원리와 개념(1) 인지구조① 감각운동도식② 상징도식③ 조작도식(2) 인지기능① 적응② 구조화③ 평형화3.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1)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Ⅱ. Vygotsky의 이론1. Vygotsky 이론의 배경2. Vygotsky의 연구방법3. Vygotsky 이론의 특성(1) 인지발달과 사회, 문화적 역할(2) 인지능력의 사회적 기원(3) 근접발달 영역(4)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