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목차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1. 구순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생식기
* 참고문헌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 이론
Freud(1856-1939)는 성인의 무의식적으로 잠재되어 있는 기억을 기초해서 심리성적발달 이론을 구성하였다. 그는 아동의 발달 초기에 부모가 아동의 성적 공격적 충동을 어떻게 지도하였느냐 하는 것이 건강한 인성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Freud 이론에서는 인성의 세 부분, 즉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다섯 단계의 발달과정을 거쳐 통합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원초아는 인성의 가장 큰 부분으로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며 욕구를 즉각 충족시키려 하는 쾌락원리에 따라 움직인다. 자아는 인성의 의식적이고 이성적인 부분으로 초기 영아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원초아의 욕구와 충동이 현실과 조화를 이루면서 충족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자아는 욕구가 적절한 시간, 장소와 대상을 통해서 충족되도록 조절을 한다.
3-6세 사이에는 초자아가 나타난다. 초자아는 양심과 이상적 자아의 두 요소를 포함하는데, 양심은 잘못된 행위에 대하여 생기는 죄의식과 관련되며, 이는 부모와의 동일시를 통해서 부모의 도덕적 규범이 내면화된 처벌적이고 비판적인 부분이다. 이상적 자아는 자아에 대한 이상적인 열망들로 구성되며, 이상적인 열망들은 부모로부터 보상받은 경험 이 기초가 된다. 초자아가 형성된 후에 자아는 원초아의 요구, 외부세계 및 양심의 상호관계를 조정하는 복잡한 역할에 직면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