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운하화모델, 반응범위모델, 유전-환경의 상관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1. 운하화 모델
2. 반응범위모델
3. 유전-환경의 상관모델
1) 수동적 상관
2) 자극유발적 상관
3) 능동적 상관
4) 환경유전학적 모델
* 참고문헌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아동은 부모로부터 독특한 인자형(genotype)을 물려받는다. 그러나 인자형이 그대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며 인자형을 바탕으로 독특한 표현형을 형성하게 된다. 표현형은 개인의 유전적 특성 뿐 아니라 임신되는 순간부터 개인에게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소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어떤 아기의 완전한 인자형을 알고 있다고 할지라도 그 아기가 어떤 사람으로 성장할 것인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환경조건이 피부색깔 유전자와 상호작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개인의 유전된 특성의 표현은 인자형의 패턴과 환경요인 양자의 영향을 받는다. 인자형이 개인의 기본적 특성, 능력, 한계 및 잠재 가능성을 결정한다면, 환경은 개인의 발달 방향과 발달 속도를 결정한다. 유전과 환경이 인간의 발달과 행동을 결정하기 위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를 설명하는 4개의 모델은 다음과 같다.
(1) 운하화 모델(canalization model)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1학기 영유아발달 기말시험 핵심체크
  • [아동발달] 기질 부분
  • 반응을 보여주는 선천적인 기질에 의해 형성된다. 아동은 아동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면서 전인적인 발달에 도모하게 된다. 아동이 환경에 있어 능동적이냐, 수동적이냐는 이처럼 타고난 기질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McCall은 인간의 발달 중 생후 초기에 갖는 기질은 주요 연구 영역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하였을 정도로 아동의 발달에 기질은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기질은 유전적인

  • 정신병리의 생물학적 변인들과 정신생리학적 관점
  • 유전자차원적 위험 요인(기질)정신병리환경Listening to Prozac (Kramer, 1993) (프로작은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로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활동성을 높임)-약물의 효과가 환자가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명백히 환자의 성격과 기질을 변화시킨다. 이전의 항울제와 다른 부작용을갖는데 성격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널리 이용.-Cosmetic psychopharmacology 다룸, 프로작은 여러 범위의장애에 효과 하나의 약, 하나의 진단 질병 모델 위협-약은 특정 질환을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반응, 감독, 성인과 유아의 잦은 눈 맞춤 등이 유아의 활동에 맞추어진다. 따라서 유아의 활동 경로는 선택의 여지없이 조직화 되는 경향이 있다. 이 이론은 동일시와 모델링의 구조를 전제하고 사회적 행동의 습득과 수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은 고도의 목적 지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행동주의 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탐

  • [유아교육과정]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 중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접근법을 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에 따라 비교하여 설명
  • 반응, 감독, 성인과 유아의 잦은 눈 맞춤 등이 유아의 활동에 맞추어진다. 따라서 유아의 활동 경로는 선택의 여지없이 조직화 되는 경향이 있다. 이 이론은 동일시와 모델링의 구조를 전제하고 사회적 행동의 습득과 수정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교사의 역할은 고도의 목적 지향적인 성격을 지닌다. 8) 행동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한 평가행동주의 이론은 관찰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