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영유아발달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4
  • 111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
제2장 영유아발달의 철학 및 역사적 관점
제3장 발달이론 Ⅰ
제4장 발달이론 ⅠⅠ
제5장 태내발달 및 신생아발달
제6장 신체발달 및 뇌발달
제7장 인지발달
제8장 자아 및 사회인지 발달
제9장 지능 및 창의성 발달
제10장 언어발달
제11장 정서발달
제12장 애착 및 사회성 발달
제13장 기억 및 성역할 발달
제14장 도덕성발달
제15장 영유아기 관련 장애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부 영유아발달의 개요

제1장 영유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1) 개념
① 발달
- 수정에서부터 죽을 때까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
- 발달적 변화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상승적 변화와 하강적 변화 모두를 포함함
② 성장
양적 변화를 의미하며, 신체능력이 발달하는 것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것을 뜻함
③ 성숙
- 유전에 따른 생물학적 전개를 의미하며, 정량화할 수 없음
- 유전적 기제가 적용된 신체 및 심리 구조의 질적 변화
④ 학습
환경적 자극인 경험이나 연습 또는 훈련에 의해 이루어지는 변화

2) 발달의 원리
① 순서: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음
② 연속성: 이전 단계의 발달이 다음 단계의 발달의 기초가 됨
③ 개인차: 발달 속도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음
④ 결정적 시기(민감기): 발달은 급속도로 일어나는 특정시기가 있음
⑤ 유전-환경의 상호작용: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므로 두 가지를 함께 고려해야 함
⑥ 총체성: 각 발달 영역은 서로 밀접하게 관련되어 영향을 주고받음

2. 발달의 쟁점
1) 유전과 환경
① 유전은 선천적으로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을 결정하고, 환경은 개인의 특성과 잠재력이 발현되는 방향, 정도, 속도 등을 결정하는 것으로 봄
② 고테스만의 반응범위 모델
- 유전적 요소가 개인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상한과 하한을 결정하고, 환경적 요소는 유전이 설정한 발달범위 내의 발달 정도를 결정한다고 주장함
- 인지적·신체적·예술적·사회적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의 발달에 적용될 수 있음
③ 스카와 매카트니의 유전-환경 상관모델
-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관이 있어서 유전자가 어떤 환경에 노출될지에 영향을 줌
- 영유아가 성장하면서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찾게 되며 이는 영유아가 타고난 재능과 잠재력에 따라 환경적 적소를 선택하는 것임

④ 성숙과 학습의 역할
- 유전의 개념 안에 성숙이 포함되어 있으며, 환경의 개념 안에 학습이 포함되어 있음
- 발달에서의 유전적인 영향지지: 인간의 신체적 특성, 지능, 성격 등의 개인차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나타난다고 설명함
- 발달에서의 환경적인 영향지지: 환경과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인간 발달의 개인차를 개인이 경험하는 물리적·심리적·사회적 자극의 차이로 설명함

2) 연속성과 불연속성
① 발달의 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능력이나 기술의 양, 그리고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② 발달의 불연속성지지: 인간의 발달이 질적으로 다른 몇몇의 단계를 거쳐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봄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① 결정적 시기: 특정한 적응행동을 습득하기 위해 생물학적으로 준비되어 있으며, 그 발현에 적절한 자극이 필요한 시기
② 민감기: 외부 자극을 통해 현저한 발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시기이며, 이 시기를 놓치더라도 이후 발달이 불가능한 것은 아님
③ 인간의 경우 발달의 민감기를 가지며, 특정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하더라도 이후의 적절한 자극을 통해 더 발달할 수 있음

3. 발달 연구방법
1) 연구목적
① 발달 연구의 목적: 발달의 특성을 기술·설명·예측하고 통제 및 적용하기 위함
- 기술: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과 변화를 있는 그대로 기술함
- 설명: 기술된 현상이 가지는 의심을 분석하고 설명함
- 예측: 현상의 이해를 통해 영유아의 발달을 예측함
- 통제 및 적용: 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통제하고, 발달에 대한 지식을 교육의 실제에 적용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통합교육] 제 3장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 전 학문에 걸친 공동 협력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이 접근은 다른 학문의 전문가들의 능력과 지식의 경계선을 침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음의 표는 초학문적 접근에서 강조되고 있는 공동 협력자 기술 수준을 스스로 점검해 보는 체크리스트이다.당신은 공동협력자 입니까? 당신의 기술 수준이라고 생각되는 숫자에 동그라미 하시오. 기술증진 필요 적절 잘 발달 나는 자신감이 있다.나의 장점과 단점을 안다.나의 기술을 증진시키고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전환학습 *성인기는 왜곡된 관점을 수정하는데 필요한 시기라는 전제하에 3가지 핵심개념(경험, 비판적 반성, 개인의 발달)을 제시*성인교육의 방법론 *지나치게 개인의 전환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적 변화를 간과했다는 점에서 비판.⑤성인교육의 기본가정*학습동기가 성인학습활동을 조직하는 출발점이다.*성인들의 학습은 주제 중심이 아니라 상황(삶) 중심이어야 한다.*성인교육의 핵심은 경험의 분석이 되어야 한다. *지식의 전수보다는 성인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전망을 말해 보시오 3)산업 공학과 국가 간 산업경쟁력을 판가름함에 있어 세계 위의 제품들만 집계하는 것과 1) 1 2, 3위 제품까지 집계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지 말하시오.컴퓨터 산업의 발달과 자동화로 기계가 인간의 거의 모든 일을 대신함에 따라 인 2)간이 일하지 않아도 된다는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하시오.여러 소양을 고루 갖춘 일반인과 한 분야에 뛰어난 전문가 중 우리 사회에 더 필 3) ,요한 사람은

  • [특수아동교육] 개별화교육 계획
  • 전준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교육과정의 조정, 보조 인력의 지원, 학습보조기기의 지원, 교원연수 등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를 준비해야 한다.⑥ 장애학생에 대한 충분한 기본적인 정보를 확보하고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개별화교육 계획은 장애학생의 현재 수준을 고려한 상위 수준달성의 준비이기 때문에 그와 관련된 가정생활로부터 학교 및 사회생활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정보가 광범위하게 수집 활용되어야 한다. 특히 학기단위로 이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및 경쟁력 비교3. 한․미 FTA에서의 교육시장 개방 논의4.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Ⅶ. 일본의 교육1. 일본의 교육 현황 및 실태2.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Ⅰ. 서 론현재의 인류문명은 인간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한 농업사회에서 기계중심이었던 산업사회를 지나 이제는 인간의 고도로 발달된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화 사회에 안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