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대인관계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3 / 2020.08.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아동기 대인관계발달
목차
아동기 대인관계발달
I. 친구관계 발달과 또래집단 형성
II. 단체놀이 선호
III. 도덕성 발달
IV. 학교생활 경험과 대중매체의 영향
* 참고문헌
아동기 대인관계발달
아동기에는 대인관계가 가족에서부터 이웃과 학교 지역사회로 확대된다. 이 시기의 아동은 횡적인 대인관계에 익숙해지고, 자신이 속한 각 집단의 규범을 준수하고, 상호협력하고 욕구를 통제할 수 있는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과 태도를 습득하게 된다.
I. 친구관계 발달과 또래집단 형성
학령기 시기의 아동들은 동성의 또래들과의 주로 상호작용하며, 동일한 문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또래들과 함께 놀이를 함으로써 사회적 규칙과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한 민감한 반응을 나타낼 수도 있으며, 동시에 동성의 친구들과 친근감을 경험하기도 한다.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은 아동으로 하여금 자아중심성에서 탈피하여 융통성 있는 사고에 접근하여 장차 성인다운 사고를 할 준비를 시켜준다.
또래집단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조직화되고, 그 속에서 단막친구를 찾게 된다. 단막 친구는 아동기는 물론 그 이후의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성격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