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괄평가에서 중요한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2 / 2020.04.02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총괄평가에서 중요한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보세요.
목차
총괄평가에서 중요한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보세요.
1. 효과성 평가
2. 효율성 평가
* 참고문헌
총괄평가에서 중요한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에 대하여 서술해보세요.
평가를 사용목적에 따라 분류한다면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와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로 구분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는 목적달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아래에서는 총괄평가에서도 특히 중요한 효과성 평가와 효율성 평가에 대해 서술해보고자 한다.
총괄평가는 개입(프로그램)의 결과 및 효과를 측정하여 효과성 및 효율성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을 내리기 위한 목적을 지닌다. 총괄평가는 대부분의 경우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에 연역적 방법을 활용하여 시행하며, 목표지향적(objective-oriented)인 성격을 지닌다. 따라서 총괄평가는 기관의 사명은 무엇인가?
프로그램의 목적(goal)과 목표(objectives)는 무엇인가? 프로그램이 목표를 달성했음을 무엇을 통해 결정하는가? 대상자의 목표는 달성되었는가? 평가 자료의 활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의 다섯 단계로 진행된다.
총괄평가는 프로그램(개입)이 의도한 대로 목표를 달성했는지를 평가하는 효과성평가(effectiveness evaluation)와 투입된 비용과 비교하여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즉 투입비용의 적절성을 측정하는 효율성 평가(efficiency evaluation)로 분류할 수 있다.
1. 효과성 평가
: 효과성 평가란 궁극적으로 한 조직이나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원래 목표했던 결과에 도달했는지에 관련된 것이다. 성취되었다면 그것이 프로그램 때문이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효과성 평가의 질문들이다. 효과성을 판단하기 위해서는 먼저 조직이나 프로그램의 목표들이 무엇인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인간상황의 특수성과 복잡성, 클라이언트가 기관의 서비스에 대해 품고 있는 저마다의 상이한 목적 때문에 효과성을 논의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만일 측정 가능한 목표들이 활동계획에 포함되거나 특정 서비스를 통해 달성된다면 효과성을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즉, 사회복지기관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에 있어 목적과 목표들이 잘 규정되어 있다면 평가와 책무성의 수행이 보다 수월해질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설계] 고등학교 사회(주)두산 VIII.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3. 세계 경제의 경쟁과 협력(2) 환율과 국제 수지
  • 총괄평가 계획 및 예시총괄평가는 대상 학습자에게 교수자료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연구의 설계와 데이터 수집으로 정의된다. 이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검증하기위해 프로그램이 수정된 후 전문가 판단 단계와 현장 검사 단계를 실시한다. 다음과 같은 분석을 후보 프로그램과 함께 동시에 실시함으로써 설계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확인한다. 이 검증을 통해 효과가 있다고 판단되어 지면 설계한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사용하고, 후보 프로그

  • 평생교육방법론 실제 본인의 수업과목에 대하여 수업계획서와 학습지도안 작성0k
  • 평가할 수 있는 평가 기준이 제시되어야 한다.참고자료-김제태(2008) 노후생활과 평생교육. 서울: 한국공사-서혜경(2002) 죽음을 준비하는 건강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제언. 한국노년학연구. 1 pp 11-17.-성규탁김규식(2008) 한국노인의 안녕에 관한 연구. 한국노년학 8. pp69-88.-안황란(2009)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죽음 준비 교육프로그램 개발. 정신간호학회지. 8(1) pp 44-68.-윤진(1983)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핵가족화와 노년복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일반적인 성인(adult) 세계에의 목적의식과 방향을 제공함.1. 장학(SuperVision) : 새로운 Paradigm을 위한 새로운 이름대부분의 장

  • [생산][생산관리][생산성공][생산계획][생산능력][생산변동][관리][성공][계획][능력][변동]생산관리, 생산성공, 생산계획, 생산능력, 생산변동 분석(생산, 생산관리, 생산성공, 생산계획, 생산능력, 생산변동)
  • 중요도를 측정함에 있어서는 하나의 공통인자를 가진 경우와 두개의 공통인자를 가진 경우에 대해서 모두 살펴보았다.2. 총체적 충격의 중요도하나의 공통인자와 두개의 공통인자를 가진 모형에 대해 각각 principal axis 방법과 최우법으로 추정하였다. 두 방법 모두 비슷한 추정 결과를 주었다. 최우법으로 추정한 결과 인자유형과 공통성을 각각 보면 인자유형의 추정치들은 모두 부호가 양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모든 부문생산들이 총체적 충격에 대해

  •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행정의 과정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하시오
  • 평가는 필요한 절차이므로 평가방법이 계속 연구되고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Ⅲ 결론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공적 및 사적 사회복지조직에서이 총체적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은 행정학, 경영학 등에서 개발된 여러 가지 이론을 빌려와 적용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이 사회복지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라는 의미에서 서비스 전달체계가 중요시되고 있다. 사회복지행정에서 전문적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