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의 종류 중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28 / 2020.03.2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자료 A+ 과제물
본문내용
면접의 종류 중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목차
면접의 종류 중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1. 정보수집 또는 사회조사면접
2. 사정을 위한 면접
3. 치료적 면접
* 참고문헌
면접의 종류 중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종류를 설명하시오
일반적으로 사회복지실천 면접은 정보수집 또는 사회조사를 위한 면접, 사정을 위한 면접, 그리고 치료를 위한 면접으로 구분되지만(Kadushin, 1992), 실제로는 면접에서 이 세 종류가 서로 중복되기도 한다. 이렇게 중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세 종류 유형의 면접은 구성과 이행방식이 각기 다른 데, 이 세 가지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정보수집 또는 사회조사면접
정보수집면접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상황을 파악하여 문제를 잘 이해하고 효과적인 개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거나 사회조사를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면접에 포함되는 내용은 일반적 사항(나이, 성별, 학력, 결혼 상태, 주소 등), 현재 문제(현재 문제 상황, 현재 문제와 관련된 과거력 등), 가족력(클라이언트와 원 가족과의 관계, 부모형제 관계, 부부관계, 자녀관계 등), 개인력(아동기 성장과정, 발달단계상의 문제, 학교생활, 교우관계, 직장생활, 결혼생활 등), 사회적 직업적 기능(클라이언트의 사회적 직업적 기능 정도 등) 등이다.
사회조사면접은 사회기능에 관련된 생육력의 자료에 관한 선택적 수집이다. 이와 같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사회복지사가 사회문제 상황에 관련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고 클라이언트와 그의 상황에 대한 지식은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 데 전제조건이고 이러한 이해는 효과적인 매입을 하는 데도 필수적인 조건이 된다.
면접에서는 모든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없고 단지 클라이언트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하여 이해하는 데 필요한 것을 수집한다.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추구하는 정보는 객관적 사실과 주관적인 감정 및 태도를 포함한다. 이러한 정보 수집은 클라이언트와의 계속적인 접촉을 통하여 축적된다.
(2) 사정을 위한 면접
사정을 위한 면접은 서비스의 적격 여부를 평가하고 결정하기 위한 것으로 진단적 의사 결정 면접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 사회조사, 사회 서베이, 서베이 조사의 개념> < 우편조사의 장점>< 전화면접조사의 장

  • (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
  • (사회복지실천론)면접의 방법, 목적, 유형, 구성요소, 면접기술, 기록01. 면접의 목적1. 면접의 개념(1) 일반적 개념(2) 사회복지면접의 개념(3) 사회복지면접의 특징(4) 면접의 목적 : 이해와 원조2. 면접의 유형(1) 구조화 정도에 따른 종류(2) 목적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의 면접3. 효과적인 면접의 구성요소(1) 장소(2) 시간(3) 면접자의 태도02. 면접의 기술1. 관찰(1) 관찰의 개념과 중요성(2) 관찰의 내용 : 무엇에 주목할 것인가?2. 경청(1) 경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 면접과 접수
  • 중요성을 결정하고 어떤 방법으로 그것을 관리하고 그것과의 관계를 맺을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유용. ⇒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 윤리, 해결에 대한 태도 등, 클라이언트의 준거틀을 이해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함께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 매우 중요. 2) 사회복지실천 면접의 목적 및 종류 누가 누구와 대화를 하는 것인가? 그리고 그 목적은 어떻게 결정하는가? 상호성이라는 개념을 과연 실천에서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 이는 문제

  • [사회복지] 단일사례설계 및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사회조사이론은 다수의 평균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일반화시키는 집단대상의 이론이었고 한 개인, 한 가족을 대상으로 한 단일사례 이론은 없었다. ● 이에 반해 임상사회복지의 대상은 단일한 개인, 가족 또는 소집단이고 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개입에 집단중신의 조사이론은 적절하지 못하다. ● 1960년대 말 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의 실천에서 주된 조사설계로 사용되고 있던 단일사례연구설계가 1970년대 발에 사회복지문야에 도입되어 사회복지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의 개념과 기록방법
  • 사회복지사가 함께 접하게 되는 기관이라는 사회적환경이 중요하다. (4)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와 사회적인 환경의 상호작용 - 실제현장의 복잡성을 나타낸다. 2. 사회복지사-클라이언트 관계도움을 주는 전문적 대인관계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간의 편안하고 따뜻한 정서적 분위기 속에서 클라이언트의 마음이 개방되어짐으로써 목적을 향한 협동적인 노력 可.→ 라포(rapport)1) Felix Biestek의 정의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전문적 관계는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