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26 / 2020.02.2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정리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매슬로우는 욕구위계이론을 제안하였다. 매슬로우에 따르면, 인간이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다. 이러한 노력의 궁극적인 방향과 지향의식은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것이다. 그는 성장과 건강추구, 자기정체감과 자율성, 우월성, 그리고 성장에 대한 욕구나 열망은 발전하고자 하는 노력으로서 인간의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성향으로 받아들여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매슬로우는 완전한 인간의 성장과 표현을 위해서 우리가 얼마만큼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학습하는 것이 인간의 동기와 성격을 연구하는 이유라고 천명하였다. 그는 인본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이 지닌 무한한 잠재능력을 바람직하게 개발하고 성장시키면 이상적인 경지에 도달할 수 있고, 높은 수준의 심리적 건강 단계로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과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을 세 가지로 논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는 타고난 것이며 욕구를 강도와 중요성에 따라 5단계로 분류하였다. 이 욕구의 핵심은 하위단계에서 상위단계로 계층적으로 배열되어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어야 그 다음 단계의 욕구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는, 욕구가 행동을 일으키는 동기요인이며, 인간의 욕구는 병렬적으로 열거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낮은 단계에서부터 그 충족도에 따라 높은 단계로 성장해 간다는 것이다.
그의 이론에서 인간 행동의 원인이 되는 동기요인은 생리적 욕구, 안전과 보장의 욕구, 사회적 욕구, 존경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되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생리적 욕구
생리적 욕구 (Physiological Needs)는 ‘모든 욕구들 가운데서 가장 우세하다.’ 인간에 대한 동기 이론에서 이 욕구는 항상성(Homeostasis)과 식욕을 대표적으로 든다. 항상성은 신체 내 혈행을 일정하고 규칙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신체의 특성이며, 식욕은 사람의 신체에 결핍되는 화학물질이 있을 때 그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식품을 갈망하는 욕구를 말한다. 음식, 물, 수면, 고통 감소 등의 생리적인 욕구는 인간이 가장 기본적이면서 강력하게 충족되기를 원하는 욕구이다. 이와 같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생명유지가 어렵고, 학습 또한 원활하게 이..<중략>..
2.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설이 사회복지학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권대훈 (2015).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재욱 외(2011), 사회복지학의 이해, 양서원
신종회 외(2015),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욕구 레포트
- 교육심리학 2019]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2 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네 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 -교육심리학, 계속적강화 간헐적강화 유용성,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9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설이 사회복지에 주는 시사점을 기술하시오
- 메슬로우의 욕구단계설이 사회복지에 주는 시사점을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설명+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매슬로우동기위계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시사점, 2017년 교육심리학. 방송대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