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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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근대이성에 대한 새로운 고찰
하버마스는 미셸 푸코 같이 근대이성에 비판적인 주장을 펼치는 반이성주의자들에 대항하여 이성의 새로운 가능성을 내포한 긍정적인 입장으로 반박했다. 이성의 권력지향적이고 폭력적인 속성보다는 근대 민주주의에서 공론장을 통해 여전히 합리적인 이성적 판단이 존재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이다.
Ⅱ. 근대 이성의 양면성
베버는 르네상스, 종교개혁, 자연과학 발전과 같은 근대로의 이행을 합리화라고 불렀다. 합리화는 과거 신에 자신의 모든 삶을 의존하고 운명을 맡기던 시대를 탈피하여 관찰, 경험과 같은 가시적인 것을 통해서만 그 실존을 확증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한다. 과거 미신이나 주술이 자리 잡던 곳에는 물질과 운동, 그리고 철저한 수학적 계산과 경험적인 논증이 대체하게 되었다.
베버는 서구 사회의 합리화 과정을 인간의 행위적 특성에서 설명하는데 전통적인 행위, 감성적인 행위, 가치합리적 행위, 그리고 목적합리적 행위로 나눈다. 전통적인 행위는 습관 등의 무의식적 행위, 감성적인 행위는 특정 상황에서 욕구에 부합하여 행동하는 행위라고 한다. 가치합리적 행위는 자신의 행위를 사회적, 도덕적, 종교적인 규범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하는 것이다. 반면 목적합리적 행위는 행위 자체의 가치판단이 아니라 목적, 수단, 결과물을 가지고 행위를 판단하는 것이다. 베버는 이 중에서 서구 근대 사회가 목적합리적 행위를 추구한다고 주장하며 목표를 향한 수단의 정당성 보다는 실용성과 효율성에만 치우치게 될 경향이 크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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