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연구방법론 - 과학적 연구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1 / 2020.02.11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I. 과학적 방법론이란 무엇인가?

1. 과학에 대한 이해
현실의 경험 세계와 자연현상에서 계속하여 반복적으로 발새오디는 질서와 규칙이 경험적으로 검증되어, 이것이 일반적으로 보편타당하게 사회 현상(사회과학)이나 자연현상(자연과학)에 적용될 수 있는 법칙

2. 과학적 지식의 경로

1) 합의적 사실(agree reality)
다수의 사람이 사실이라고 믿기 때문에 그것이 사실로 되는 것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의 많은 부분은 합의(agreement)와 신념(belief)에 근거
극소수의 지식만 개인적인 경험과 발견에 근거
대부분은 성장과정에서 학습과정을 통해 습득

2) 경험적 사실(experiential reality)
자신의 직접 경험에 의해 믿게 되는 사실

● 과학적 방법
오늘날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주된 방법, 실증주의
경험적 사실들을 중시하는 사유 태도
실증주의는 인간정신에서 진보(콩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적 연구방법론 - 방법론이란
  • 과학적 관찰을 위해 사회 현상을 수와 양으로 환산(양적 연구방법)사회 구조적 요인 중시, 사회적 실재를 개인이 아닌 집단에 둠.사회가 급속히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규범이 기준이 되지 못하는 무규범 상태(아노미)가 발생하게 되었다 봄.사회과학 방법론의 학자들Max Weber (1864~1920)사회학을 ‘사회적 행위를 연구 하는 과학’이라고 보고 개인의 행위에 초점을 둠.사회적 행위의 이면에 주관적 동기와 의미를 직관적으로 통찰하고 이해.행위를

  • 질적 연구의 과학적 엄격성
  • 연구방법에서 적용되었던 과학적 엄격성이 질적 연구방법에서도 가능한가, 그리고 그 차이들은 무엇이며 질적 연구방법에서 과학적 엄격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질적 연구방법론은 상호관련성을 가진 많은 철학적 ․ 이론적 ․ 사회적 관점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이 중 가장 자주 언급되는 관점은 바로 현상학(Phenomenology)이다. 현상학에 따르면, 실패(reality)는 인간이 그것을 지각하는 형식으로만 이해될 수 있는 것이며

  • [심리학] 심리학의 특징과 연구방법
  • 이해하고자 한다. 따라서 마음을 직접 관찰하기란 어렵지만 그것에 간접 자료를 통하여 심상을 그려 보면서 객관적이고 개연성을 가진 태도를 견지하면서 객관적 사실에 기초하여 합리적추론의 결과를 도출하여야 한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과학적 사고에 근거하여 구조화시켜나가야 하고 과학의 본질을 바로 이해하고자 하는 데 있다.II. 심리학의 연구방법심리학을 연구하면서 초보자들은 겉보기보다 심리학이 너무 복잡하여 도대체 무엇을주장

  • 3차시 교재 내용을 참고하여 조사연구에 대한 전 과정을 설명하고, 각자가 조사하고 싶은 테마를 정해서 조사연구 과정에 맞게 기술하시오 (3)
  • 연구방법론 중 과학적 연구 방법론을 따르는 만큼, 그 과정을 설계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미숙 및 경험의 부족으로 큰 오차를 경험할 수 있으므로 연구의 경험이 적다면 선임자들과 함께 실무적인 역량을 키워나가면서 연구에 대한 역량과 경험적 지식을 쌓아나가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겠다.그에 앞서 아래의 본론에서는 조사연구의 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가져봄으로써 우리가 사회복지조사의 연구에 나서게 되었을 때 필요한 선행적인 지식

  •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교육사회학의 양적-질적 접근)
  • 연구방법론I. 양적-질적 접근방법론1. 교육사회학의 양적 접근방법2. 교육사회학의 질적 접근방법가. 질적 방법론의 특징나. 문화기술법II. 양적-질적 두 접근시각의 차이1. 귀납적 논리-연역적 논리2. 타당도-신뢰도3. 주관성-객관성4. 국지성-보편성5. 총제적 분석-요인분석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교육현상은 사회적인 현상으로 양적인 방법을 통하여 이해와 설명이 가능하다. 그동안 교육학은 행동과학적 경향을 강하게 띠면서 교육현상을 수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