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연구방법론 - 과학적 연구의 이해 (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1 / 2020.02.1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적 방법론이란?

1. 과학에 대한 이해
2. 사회과학과 실증연구
3. 과학적 지식의 특징


Ⅱ. 변수의 기본 구조 이해

1. 변수의 기본 구조
1) 독립변수
2) 종속변수
3) 매개변수
2. 개념적 준거틀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 변수 정의의 모호성


Ⅲ. 가설 설정과 과학적 가설

1. 가설의 설정
2. 과학적 가설 요건
본문내용
Ⅰ. 과학적 방법론이란?

1. 과학에 대한 이해

과학은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규칙이 경험적으로 검증되어, 이것이 보편타당하게 사회현상과 자연현상에 적용될 수 있는 법칙을 말한다.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사회과학이고, 자연현상을 설명하는 것은 자연과학이다.
지식은 두 가지 경로를 통해서 얻어지는데, 하나는 합의적 사실이고 다른 하나는 경험적 사실이다. 합의적 사실은 다수의 사람이 사실이라고 믿기 때문에 그것이 사실로 되는 것으로, 성장과정에서 학습을 통해 습득된다. 사회에 존재하는 일종의 합의적인 믿음을 뜻한다. 반면 경험적 사실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여 믿게 되는 사실이다. 그리고 콩트(Comte) 지식 습득의 발전단계를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는 초현실적인 것으로 현상을 설명하려는 신학적 단계이고, 둘째는 논리를 통해 현상을 설명하는 형이상학적 단계이다. 그리고 설명이 아무리 논리적이라도 경험을 중요시하여 경험적으로 실증되어야 한다는 것이 과학적(실증적)단계이다. 특히 과학적 방법은 오늘날 세상을 이해하는 가장 주된 방법이다.

2. 사회과학과 실증적 연구

사회현상을 과학적으로 규칙을 밝혀 설명하는 것이 사회과학이지만, 사회현상이 자연현상과 달라 의지에 따라 변화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일반화가 용이하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과학을 연구하는 데에 있어서 경험적 자료 분석을 통해 해야 한다는 관점이 경험주의, 실증주의와 같은 양적 방법론인 반면, 인간의 주관성을 중시하는 현상학(phenemenology) 같은 질적 방법도 인정받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이해력과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입문을 교육하고 있다. 핵심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학생들이 선

  • 심리학의 정의와 직업 전망
  • 이해력과 방법론의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심리학 이론과 통계적 방법론, 실험 및 검사 방법론을 기초로 하여 각 전문분야에 대한 교육과정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심리학전공의 교양 및 탐색적 교육을 위해, 심리학개론과 인간생활과 심리라는 과목을 운영하고 있으며, 심리학전공을 선택한 2학년 과정에서는 기본이론과목인 실험심리, 통계분석 원론, 사회과학 연구 입문을 교육하고 있다. 핵심 교과과정을 이수한 후 학생들이 선

  • 교육과정 연구방법론
  • 교육 과정 연구방법론1. 교육과정(Curriculum)이란?   교육과정을 가리키는 영어 단어 ‘curriculumdms 경주로를 의미하는 currere(쿠레레)라는 라틴어에서 파생된 말이다. 이것은 결승선을 향한 경주에서처럼 학생들이 이수해야 하는 일정한 교과과정을 의미한다. 2. 교육과정이론 연구의 세 가지 패러다임 (1) 실증주의적 패러다임 - 자연과학적 방법이 모든 진리 탐구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는 입장. - 목표 : 한 개인이 미래의 삶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사회

  • 지방사 연구의 새로 문 모색
  • 연구는 이처럼 합리적인 세계관이 있어야 한다.지방사는 사회학이나 언어학, 또는 지리학이나 인류학 등과 같이 기능으로 구분되는 학문의 장르는 아니다. 그것보다는 기능적으로 나뉘어진 여러 분야의 학문들이 하나의 공통의 대상을 놓고 연구하여 얻은 성과들을 체계적으로 엮어 내는 일이 지방사의 기본 임무이다.따라서 본래의 지방사는 전체사이기 때문에 기존의 분과학문 중 어느 하나의 방법론이 그대로 적용될 수는 없다. 이때 그 방법론의

  •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의 관계 사회과학 정의 사회과학 개념 사회과학 특성 사회과학 한계 사회복지학 정의 사회복지학 개념 사회복지학 특성 사회복지학 정체성
  • 살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사회복지학이기 때문에 사회현상을 바탕으로 사회 법칙을 연구하는 사회과학은 사회복지학과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서로 보완점을 찾고 인간생활에 편리함과 행복을 주는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성이, 김상균 공저(1994) 사회과학과 사회복지. 나남출판- 김융일, 신준섭 외 공저(2003)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정종우(2000) 신사회복지개론. 학지사- http://blog.naver.com/hanmailhan?Redirect=Log&logNo=900014632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