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교] 농어촌 지역의 효율적인 폐교재산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폐교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폐교의 발생배경과 요인
2. 폐교의 정의 및 목적
2. 폐교활용의 가능성
Ⅲ. 폐교재산의 현황
1. 전국의 시․도 교육청 폐교현황
2. 전국의 시․도 교육청 처리종결 폐교 수
3. 전국의 시․도 교육청 대부(임대) 폐교 수
Ⅳ. 폐교시설의 문제점
1. 지역성에 의한 문제점
2. 관리상의 문제점
3. 건물의 노후화로 인한 문제점
Ⅴ. 효율적인 폐교재산 활용방안
1. 교육목적의 활용
2. 지역 주민의 자체활용
3. 교육 및 훈련장소로 활용
4. 자치 단체에서 활용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나라는 1960년대 초부터 도시를 중심으로 한 산업화의 추진으로 농어촌 인구가 도시로 이동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되어 현재까지도 인구의 도시집중으로 인한 도시문제를 일으킴과 동시에 낙후지역의 인구감소의 원인이 되고 있다. 낙후지역의 인구감소로 인한 학생 수의 감소로 소규모 학교가 나타나게 됨에 따라 교육의 효과 및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 재정, 시설적인 면 등에서 많은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한편으로, 농어촌 지역 청장년층의 도시전출로 인한 유년층의 동반전출과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환경과 부모의 높은 교육열로 인한 학령인구의 도시전출은 농어촌지역 학령인구의 감소를 가져와 소규모학교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와 같은 농어촌지역의 소규모학교의 출현은 학교운영의 효율성을 저하시켜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 현상을 초래하여 농어촌에 많은 폐교가 발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한동안 방치되어 온 폐교는 청소년의 범죄 장소로 전락하는 등 농어촌사회의 문제로 부각됨에 따라 다양한 폐교활용방안이 대두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고 교육효과의 증대를 위해 1982년부터 정부에서는 소규모학교의 통폐합을 실시하였고, 전국적으로 많은 폐교가 생겨나게 되어 그 수는 2006년 현재 전국 총 3,070개교에 이르고 있다.
정부는 폐교의 적극적으로 효율적인 활용을 목적으로 2002년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였다. 그리고 위 법에 의거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폐교재산활용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기초로 각 지역교육청에서는 지역별로 폐교재산활용계획을 수립 시행토록 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에 의해 2006년 현재 전체 폐교의 85.4% 이상인 2,623개교가 활용되고 있으며 그 중 1,008개교 32.8%가 대부(임대)로 활용되고 있다. 대부(임대)로 활용되는 폐교의 용도는 교육시설, 수련시설, 종교시설, 복지시설, 기업시설, 복리시설 등이다. 그렇지만 폐교의 특성상 폐교시설의 대부분이 오지와 낙후지역에 입지하고 있으며 인근 주민의 수가 작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폐교시설 활용에 대한 수요가 부족하여 그 활용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여전히 미활용중인 폐교가 남아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농어촌 지역의 인구감소 현상에 의해 교육부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추진으로 발생한 폐교를 대상으로 현재 활용현황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적극적인 폐교재산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람」, 2001
김상윤,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 폐교 활용의 가능성”, 「지역주민의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 폐교활용방안 포럼」, 2006
김호성, “폐교재산 활용 촉진을 위한 특별법 개선 방향 모색”,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민말순・현회성, “농어촌지역 폐교사의 노인복지시설 활용방안 :경남 창녕군 수다초등폐교를 대상으로” , 노인복지硏究 통권18호 2002
신정희, “농·어촌 폐교 대응정책의 한·일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이선철, “폐교의 개념과 활용 현황에 대한 이해”, 「지역주민의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서 폐교활용방안 포럼」, 2006
조성찬, “폐교재산 활용방안에 관한 법적 고찰”, 대진대학교 법무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총무부, 농어촌인구 변동현황, 2001. 12
한상덕, “농어촌지역 폐교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안양대학교 첨단산업기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http://www.mo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준 가족규칙이 있다면 10가지 적어보세요 그중에 명시적 규칙과 암묵적 규칙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해 보세요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공공부조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1999년 제정 이후 몇 차례 개정이 있었습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제정 이후 개정 과정을 설명하고, 그 과정을 권리성(사회복지수급권) 측면에서 평가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질적연구방법과 양적연구방법을 비교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 서비스, 사회정의,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고결성 (integrity), 역량 중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하나를 선택하고 그 이유를 사례를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현대건축]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이론과 영향
- 4주 1강에서 설문지 조사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에 답하게 함으로써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
- 독후감 - 『신약성서, 우리에게 오기까지』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을 포함시킬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