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념]창작교육의 이념, 사대부교육의 이념, 미디어교육의 이념, 참교육의 이념, 문화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이념, 북한교육의 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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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창작교육의 이념

Ⅱ. 사대부교육의 이념

Ⅲ. 미디어교육의 이념

Ⅳ. 참교육의 이념
1. 참교육 이념은 왜 나왔는가
2. 참교육과 기존 교육이념의 관계

Ⅴ. 문화교육의 이념

Ⅵ. 문학교육의 이념

Ⅶ. 북한교육의 이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작교육의 이념

창작활동은 창작주체가 창작능력을 발휘하여 문학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일을 뜻한다. 기존의 장르개념으로 한다면 시를 짓고 소설을 쓰는 일, 수필을 쓰는 일, 희곡 작품을 만드는 일, 비평문을 작성하는 일 등이 창작활동에 속한다. 이러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이념은 무엇인가를 물어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이는 창작교육의 자기확인을 위해서도 소중한 일이고, 창작교육에서 형성하고자 하는 인간에 대한 가정을 위해서도 깊이 음미할 사항이다. 창작교육의 성격과 아울러 창작교육의 밑바탕이 되는 이념을 정리해 두기로 한다.
창작교육은 인문교육의 핵심적인 자리에 놓일 수 있다. 창작은 상상력과 형상화를 통해 인간의 자기탐구를 수행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인문학은 그 대상을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데에 학문적 독자성이 있다. 이는 인문학이 인간의 가소성을 탐구하여 인간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인간학을 지향한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인문학을 바탕으로 하는 인문교육은 인간의 가치가 무엇인가, 인간의 삶의 조건이 어떠해야 하는가, 인간이 지향할 가치는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붙들고 씨름한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그러한 일이 그 자체로서 완결적인 것이라야 한다. 그 그러한 작업의 결과가 그 작업의 주체에게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라야 한다. 창작은 그 행위 자체가 자기교육으로 전환되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의 이념을 담고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자기성장과 형성을 도모하는 교육이 된다.
참고문헌
◈ 구인환 외(1988), 문학교육론, 삼지원
◈ 노진한(1997), 창작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제25집
◈ 박문갑(1988), 북한교육의 배경과 변천, 공산권 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배현숙(2002),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 이중언어학 21, 이중언어학회
◈ 안정임(2001), 언론학 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 성과와 전망, 한국언론학대회 공동 심포지움, 뉴밀레니엄 시대의 언론학 연구와 교육 발표논문
◈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89),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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