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념]창작교육의 이념, 사대부교육의 이념, 미디어교육의 이념, 참교육의 이념, 문화교육의 이념, 문학교육의 이념, 북한교육의 이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창작교육의 이념
Ⅱ. 사대부교육의 이념
Ⅲ. 미디어교육의 이념
Ⅳ. 참교육의 이념
1. 참교육 이념은 왜 나왔는가
2. 참교육과 기존 교육이념의 관계
Ⅴ. 문화교육의 이념
Ⅵ. 문학교육의 이념
Ⅶ. 북한교육의 이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창작교육의 이념
창작활동은 창작주체가 창작능력을 발휘하여 문학문화를 생산하고 향유하는 일을 뜻한다. 기존의 장르개념으로 한다면 시를 짓고 소설을 쓰는 일, 수필을 쓰는 일, 희곡 작품을 만드는 일, 비평문을 작성하는 일 등이 창작활동에 속한다. 이러한 창작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이념은 무엇인가를 물어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이는 창작교육의 자기확인을 위해서도 소중한 일이고, 창작교육에서 형성하고자 하는 인간에 대한 가정을 위해서도 깊이 음미할 사항이다. 창작교육의 성격과 아울러 창작교육의 밑바탕이 되는 이념을 정리해 두기로 한다.
창작교육은 인문교육의 핵심적인 자리에 놓일 수 있다. 창작은 상상력과 형상화를 통해 인간의 자기탐구를 수행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인문학은 그 대상을 스스로 만들어 간다는 데에 학문적 독자성이 있다. 이는 인문학이 인간의 가소성을 탐구하여 인간의 가능성을 확장하는 인간학을 지향한다는 뜻이 되기도 한다. 인문학을 바탕으로 하는 인문교육은 인간의 가치가 무엇인가, 인간의 삶의 조건이 어떠해야 하는가, 인간이 지향할 가치는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붙들고 씨름한다. 이러한 작업을 위해서는 그러한 일이 그 자체로서 완결적인 것이라야 한다. 그 그러한 작업의 결과가 그 작업의 주체에게로 다시 돌아오는 것이라야 한다. 창작은 그 행위 자체가 자기교육으로 전환되는 것이기 때문에 성장의 이념을 담고 있게 된다. 따라서 인간의 자기성장과 형성을 도모하는 교육이 된다.
- 참고문헌
-
◈ 구인환 외(1988), 문학교육론, 삼지원
◈ 노진한(1997), 창작교육을 위한 소론, 선청어문 제25집
◈ 박문갑(1988), 북한교육의 배경과 변천, 공산권 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배현숙(2002),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교육 현황 및 문제점, 이중언어학 21, 이중언어학회
◈ 안정임(2001), 언론학 교육으로서의 미디어 교육 : 성과와 전망, 한국언론학대회 공동 심포지움, 뉴밀레니엄 시대의 언론학 연구와 교육 발표논문
◈ 전국교직원노동조합(1989),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참교육, 서울 : 전교조홍보출판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