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상담] 죽음,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죽음에 관한 아동상담
1.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1~3
2. 아동의 죽음에 대한 반응(사별반응)-----------------3~4
3. 상담전략 및 기법------------------------------4~6
Ⅱ.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상담
1. 현황----------------------------------------6~7
2. 정의------------------------------------------7
3. 아동의 성적 학대와 관련된 신화---------------------8
4. 성적 학대를 당한 아동의 행동특성-----------------8~9
5. 성적 학대 아동치료의 목표-------------------------9
6-1. 상담전략 및 기법---------------------------9~15
6-2. 성학대아동과 면접기술----------------------15~19
7. 교육 및 지지-------------------------------19~20
8. 학대의 예방--------------------------------20~21
< 참고문헌 >------------------------------------21
- 본문내용
-
Ⅰ. 죽음에 관한 아동상담
대부분의 성인들은 아동을 고통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동과 죽음에 대한 주제로 이야기하는 것조차 부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아동도 상실에 깊은 슬픔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죽음에 대해 질문을 해 오기도 한다. 아동도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때 애도 감정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상담자는 아동과 함께 죽음에 대해 솔직히 이야기해야 한다. 죽음을 받아들이고 적응하는 기간에 아동을 돕는 것은 아동이 앞으로 만나게 될 상실이나 슬픔을 다룰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1.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
아동의 죽음에 대한 이해는 인지발달 수준에 따라 다르다. 낮은 인지발달 수준에 있는 어린 아동들은 죽음의 최후성이나 회복 불가능성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며 단지 노인만 죽는다고 생각한다. 자라면서 죽음의 불가항력성이나 최종성을 이해하게는 되지만 죽음의 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Matter와 Matter는 인지발달단계에 따라 아동이 죽음을 어떻게 이해하는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전조작기
죽음에 대해서도 자기중심적 사고를 하게 된다. 죽음에 대해 관상이나 마술적 사고를 가지고 있다. 죽음의 최후성을 이해하지 못하고 죽음을 가역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병 원에 데리고 가면 살아날 수 있으며 잠시 잠자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 참고문헌
-
김순혜(2006). 현대아동상담. 학지사
염숙경(2005). 아동상담과 놀이치료. 상조사
김춘경(2004) 아동상담 이론과 실제. 학지사
Marcia Morgan(2000). 성학대아동과 면접기술. 나눔의 집
http://www.psychonews.co.kr/psy43.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 학교밖청소년 현황, 문제점, 학교밖청소년정책 개선방안
- [사회복지현장실습] 실습기관종결보고서
- 논문 분석하기 사회복지 조사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