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Z 활용과 응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2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RIZ?

모순

모순 행렬

40개의 발명원리

모순 행렬을 사용한 사례(항공기)

비즈니스 분야의 트리즈 활용 예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트리즈 활용 사례

비즈니스 분야의 트리즈 활용 예

마이크로소프트 트리즈 활용 사례

스웨덴 IKEA 사의 트리즈 활용 예

농산물 저온 건조기의 트리즈 활용 예

삼성전기의 트리즈의 활용 사례
본문내용
사례 1 :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South West Airlines)
90년대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는 가격은 싸지만 서비스가 형편없는
회사의 대명사였음

서비스를 개선하면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에 트리즈 관점에서 보면 이
문제는 서비스 품질(개선 특성)과 비용(악화 특성) 간의 기술적 모순을
해결해야 하는 문제였음

□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는 트리즈의 발명원리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비용을 최적화시키면서 고품질의 서비스를 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

- 40개의 발명원리 중 1(분할), 25(셀프서비스), 38(환경과의 상호작용
증대) 등을 추출하여 각각에 대한 개선방안을 수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RIZ를 이용한 강의실 조명 설계 프로세스
  •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한다.토의한 내용을 토대로 SWOT 포지셔닝을 나타내면 다음 장의 그림 과 같다.그림SWOT 분석 도표이를 토대로 4가지 방향으로 분석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① SO 전략(강점-기회전략)우리 제품의 최대 장점이 조명을 간편하게 제어하여 번거로움을 피하고 편익이 증가하는 측면인데 요즘 강의실의 자동화, 첨단화 경향이 있어서 이런 수요를 잘 확보하면 제품 판매 신장에 큰 역할을 할 것이

  • 비즈니스 모델 혁신
  • 활용< 메가트렌드 선정사례 (2020년도 한국의 15대 메가트렌드, 산업연구원) >2.2 비즈니스 모델 혁신분 야15대 메가트렌드1.세계경제질서의 변화(1)세계경제의 통합 (2)세계경제의 역학구도와 비교우위 구조의 변동2.노동, 자원 및 경영(3)인구구조의 고령화, (4)환경과 천연자원 문제의 심화, (5)금융시장의 패러다임 변화(6)경영의 신조류 : 지식경영과 윤리경영의 확산3.기술혁신 가속화(7)디지털/네트워크 기술의 성숙, (8)바이오경제의 도래, (9)IT/BT/N

  • [교수설계및 개발] 교수전략(창의적문제해결학습에 관한)
  • TRIZ로 배우는 창의적 설계. 인터비젼Kalevi rantanen,Ellen Domb(2005). 알기쉬운 트리즈. 인터비젼※ 교수설계 및 개발 수업을 들으며, 그리고 과제를 하며 느낀 점초ㆍ중ㆍ고등학교를 비롯하여 대학교까지 선생님과 교수님이 진행하는 수업을 듣는 것에만 익숙했던 나에게 이번 “교수설계 및 개발” 이라는 수업은 한편으론 충격적 이었다. 고등학교 선생님인 아버지와 초등학교 선생님인 누나가 있지만 막연히 “선생님만 되고나면 그 뒤로 학생들 가르치

  • 잉크테크의 사업현황 및 기술경영 사례
  • 응용 제품과 관련하여 국내 25건(등록 11건), PCT10건, 해외 40건의 특허를 출원하였으며, 국내외 협력업체들로부터 그 기술력과 품질을인정받고 있다. 신규시장에서 특허권의 확보와 회피의 중요성을 인식한 잉크테크는 기초실험 시에 확보한 제조기술부터 확보하는 등 특허확보 전략을 수립하여 특허출원 시기,국가 등의 선정에 있어서도 전략적인 접근을 통하여 이루어졌다.5. 결론 및 시사점잉크테크의 전도성 미세패턴 인쇄용 전자잉크 개발사례

  • 트리즈란 무엇인가
  • TRIZ Journal>)에 소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즈니스 트리즈 응용 사례를 보면 다음과 같다.2004년 초 마이크로소프트는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트리즈를 활용했다.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 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각각 모순으로 해석하고 트리즈의 해법을 통해 대응 방안을 도출했다.고객에서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면 직원의 수를 늘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직원을 늘리지 않으면서도 고객에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