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취업] 일반취업지원기관의 장애인 취업지원서비스 증진과 장애인 취업 기회 확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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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1.직업교육과 직업 윤리
(1)직업의 의미와 목적
(2)직업 교육의 원리
(3)직업윤리

2.정신지체인과 직업
(1)문제의 제기
(2)정신지체의 정의
(3)직업 프로그램의 목표
(4)우리나라의 전신지체인 직업 관련 기관

3.일반취업지원기관의 장애인 취업지원서비스 확대방안
(1)취업알선부문
가. 장애인 취업알선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보장
나. 일반취업지원기관의 장애인 취업지원시 애로사항(심층인터튜 내용요약)
(2) 장애인 취업지원서비스 구체적 확대방안
가. 일반취업기관(고용안정센터)에 장애인 취업알선 전담자와 전담창구설치
나. 고용안정센터의 취업알선업무 확대 및 장애담당자 인센티브 부여
다. 일반취업기관의 장애인 취업알선 마인드 변화 및 관련 노하우 보완노력 필요
라. 일반취업기관 담당지직원에 대한 장애인공단의 교육강화, 관련 매뉴얼 제공
마. 일반취업기관 중 장애인 취업알선 모범기관(예: 안양고용안전센터) 벤치킹
바. 일반가관(고용안정센터)의 장애인 취업알선업무 대국민 홍보가화
사. 일반취업기관과 장애인 취업기관간 장애인 취업정보 DB, 전산망, 공유 및 업무연계강화
아. 일원화된 장애인취업지원 전달체계구축과 관련부문 정부지원 확대
본문내용
1.직업교육과 직업윤리

1)직업의 의미와 목적
직업(膱業)이란 맡은 ‘직(膱)’과 ‘업(業)’의 합성어다. ‘직’은 두 가지 뜻으로 구분되는데 하나는 관을 중심으로 생하는 직무라는 관직적 뜻이 있고 또하나는 직분을 맡아 해한다는 사뢰적 역할의 뜻이 있다. 하편 ‘업’이란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념한다는 뜻이 있다. 따라서 직업이란 용어는 “사회적 책무로서 개인이 맡아 하여야 하는 집무성과 생계유지를 위하거나 과업을 위하여 수행하는 노동행위의 이중적 의미를 내포한다,”고 볼 수 있다(이무근, 1993). 직업은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계속적인 일(occupation)뿐만 아니라 일의 기쁨과 소명을 받는 생애의 중요한 일(calling, vacation, career)까지를 의미한다. 하나의 직업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생계유지, 인간개성의 발휘, 사회인으로서의 책임이 동시에 내포되어야 하며, 노동계속성이 뒤따라야 한다.(정우현 외, 1993).
직업의 의의 즉 사회적 적응과 참여, 셋째, 경제적 물질적 자원에 의존하여 생계를 유지한다. 이는 인간욕망을 충족시켜 주는 기본적 요소로서 중요하다.
인간이 직업을 가지는 데는 크게 세 가지 목적이 있다.
첫째, 직업을 통해 수입 또는 재화를 얻어 자기와 가족의 생계를 유지한다. 둘째, 직업을 통하여 공동체가 해야할 일의 일부를 분담함으로써 사회에 봉사하고 참여한다. 셋째, 적성에 맞는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각자의 소질을 개발하고, 인격을 연마하여 이를 통해 자아를 실현 한다. 결국 직업의 의의나 목적은개성의 발휘,사회적 역할의 실현,생계유지 등 세가지 요소로 인식할 수 있으며, 직업관을 분류할 때 보수지향적 직업관, 기여지향적 직업관, 자아실현적 직업관으로 대별할 수 있다.
2)직업교육의 원리
직업교육의 일반적 원리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교육은 평생교육의 이념과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직업교육은 특수한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하여야 한다. 셋째, 직업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하고 각 개인의 취업에 공헌이 있어야 한다. 넷째, 직업교육은 모든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계속성과 연계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다섯째, 직업교육은 인간의 존엄성이 우선되어야 하고 사회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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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5.20 15:3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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