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1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주제 : [성인언어장애와 치료]
(1)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
(가) 실어증이란?
(나) 실어증의 원인
(다)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라) 실어증의 분류와 특징
(2)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가) 치료시기 및 자연회복
(나) 회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다) 회복의 유형
(라) 치료의 원리
(마) 치료의 세 가지 원칙
(바) 언어중심 치료의 특징
(사) 치료방법
(아) 치료내용
(자) 언어치료시 대상자와의 상호작용
(차) 치료과정
(3) 실어증 환자 대하는 법
(가) 말을 잘 구사할 수 없고, 이해하기 힘든 경우
(나) 적절한 단어를 상기하지 못하는 경우
(다) 말이 나올 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
(라) 착어가 있기 때문에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알 수 없는 경우
(마) 발음을 바르게 할 수 없기 때문에 말이 왜곡되는 경우
- 본문내용
-
(1)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
(가) 실어증이란?
1) 정의 : 목, 기관지 등 발성기관의 지장이 없이 후천성 대뇌병소에 의해 초래된 언어의 상징적 기능장애를 말하며 중추성 장애로 언어의 이해와 표현장애, 즉 말하기·읽기·쓰기·이해하기의 영역에 장애가 있는 것을 말한다.
2) 실어증을 판단하기 위한 3가지 요소
· 뇌의 손상으로 인한 것
· 말의 장애가 아닌 통합적 언어장애
·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모든 언어양식과 언어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인지 체계 및 기타 의사소통 기제의 일부 또는 전반에 장애가 일어남.
(나) 실어증의 원인
대부분의 뇌졸중 후유증으로는 뇌경색(뇌혈관이 막힌 경우)이 뇌출혈(뇌혈관이 터진 경우)보다 훨씬 많다. 그 다음이 뇌외상, 뇌종양이 많고 그 밖에 Alzheimer's disease 같은 퇴행성 질환이 있다.
(다) 실어증의 언어적 특성
1) 말하기 장애
가) 착어 : 적절한 말을 구사하지 못하고 다른 말을 하는 것
· 음소 착어증 : 개별음을 쉽게 조음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환자는 틀린 순서로 음절을 산출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낱말을 왜곡한다.
예) '사닥다리'를 '파닥다리'
· 의미 착어증 : 어떤 낱말을 말하고자 했는데 의도하지 않은 다른 낱말을 산출했을 경우, 대치된 낱말은 보통 의도한 낱말과 어떤 의미에서건 간에 연결된다.
예) '말이 안된다'를 '입이 안된다', '내 아내' 대신 '내 어머니'
나) 우회 : 사물의 이름을 정확히 말하지 못하고 설명하는 것
다) 쟈건 : 전혀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하는 것
2) 문법장애: 전보체의 문장과 같이 조사를 생략하거나 조사를 잘못 쓰는 경우
3) 발음장애: 하나 하나의 음을 명료하게 발음할 수 없거나 생각하고 있는 말과 다르게 말하는 것
4) 청각적 이해력의 장애: 청력에 이상이 없는데도 말소리를 바르게 들을 수 없거나 바르게 들을 수 있어도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5) 따라 말하기의 장애
6) 읽기 장애(실독증) : 말을 하고 글을 쓸 수 있지만 읽지 못하는 상태
7) 쓰기 장애(실서증) : 팔에 마비가 없는데도 대뇌기능 부전으로 글을 쓰지 못하는 상태
8) 계산기능의 장애 : 숫자 계산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경우
9) 실인증 : 감각은 정상이나 감각정보를 해석하는데 장애로 물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현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론_사회복지사들은 실천과정에서 다양한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며, 자신이 클라이언트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에 어려움을 경험하기에 책임 있는 자기 주장을 위한 연습과 점검이 필요하다 자신이 갖는 편견과 차별에 대한 태도를 점검, 자기 주장 정도를 점검해 제출하시오
- [점포개발] 점포설계의 순서, 정보수집, 건물현황조사, 임대차계약서
- [아동집단상담] 초등학생의 자신감향상 프로그램
- 본인이 거주하는 기초자치단체 (시, 군, 구) 내의 사회복지 사업법 제2조의 각 법률이 정하는 사회복지시설 현황을 조사 분석 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의 정의 및 가치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