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문화 전파 이론] 한류문화와 문화 전파 법칙<겨울연가와 문화전파법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0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한류문화와 겨울연가
2.겨울연가와 문화 전파 방법 4가지
(1)전파방향
(2)전파의 난이도
(3)수용 주체
(4)변형과 통속화
3.앞으로의 한류문화
본문내용
2)전파의 난이도
전파의 난이도에 관한 법칙은 문화요소들에 따라 쉽게 전파와 수용되는 것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는 법칙이다. 일반적으로 문화요소가 세련되고 복잡할수록 수용되기 어렵고, 전파대상문화에 널리 알려진 적합한 것일수록 수용도가 커지며,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할수록 전파가 용이하고, 선전을 뒷받침하는 조직의 힘이 클수록 전파의 난이도가 쉬워진 다는 내용이다.
<겨울연가>는 일단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의 고도경제성장으로 일본과 대등한 관계를 이루었으며 정보화 산업의 발달로 정보화시대가 도래하면서 국가간의 커뮤니케이션 역시 전보다 훨씬 쉬워지게 되었다. 또한 <겨울연가>의 내용이 인류 보편적인 ‘사랑’이라는 주제로 어느 문화에나 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드라마라는 미디어로 남녀노소 누구나 접할 수 있었다. 더불어 당시 일본 대중문화 상황이 이른바 신세대의 취향에 맞게 편중되어 있어 고전적이고 보편적인 것을 바라는 기성세대 취향에 시기 적절하게 투입되어 그처럼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조금은 무뚝뚝하고 배려심 부족한 일본의 남성들과 비교하여 배용준이라는 잘생긴 배우가 여성들에게 자상하고 배려하는 캐릭터로 그려지면서 ‘욘사마’, ‘욘플루엔자’라는 용어도 생겨나 <겨울연가>의 인기에 탄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종합적으로 <겨울연가>는 보편적 주제의 사용과 일본 기성세대들이 바라는 내용과 캐릭터, 드라마라는 접근이 쉬운 매체의 사용, 그리고 뒷 배경에는 한국의 경제성장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한류문화라고 할 수 있다.
3)수용주체
수용주체에 관한 법칙은 비교적 타문화를 많이 접할 수 있는 집단이 더 쉽게 새로운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더 넓고 많은 커뮤니케이션 망을 가지는 상층문화에서 새로운 문화를 먼저 수용하고, 이것이 점차적으로 하층문화로 전파되는 현상을 보인다.
이미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대중매체의 보편화와 전세계를 잇는 네트워크의 발달, 타국과의 왕래한 쉽고 빨라진 만큼 새로운 문화의 수용에 있어 그 수용주체들이 가지는 거부감은 이전보다 훨씬 줄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과 일본간의 과거 불협화음이 있어, 양국간 경제력 차이로 인해, 타국의 경제력이 낮다고 해서 문화까지 저급한 것으로 치부되어지는 수용자적 입장은 이미 많이 탈피되어졌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법칙이 바뀌고 있다. 수많은 스타트업이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창업 시장에 많은 사업가가 뛰어들고 있다. 이들에게 위워크는 꼭 필요한 존재다.”―향후 목표는 무엇인가.“나는 나이키 창업자인 필 나이트(Knight)가 태어나고 자란 오리건 출신이다. 나이키는 디자인과 브랜드의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보여줬다. 스포츠와 피트니스가 삶의 방식을 바꾸는 수단으로 여겨지게 된 것은 나이키 덕분이다. 사람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바로 혁

  • 해외 문화권별 한류열풍의 실제 정도 파악과 요인 분석
  • 한류는 자발적으로 형성된 문화라는 점에서 한류의 요인을 분석하는 연구와 한류의 경제적 문화적 효과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 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을 살펴보면 주로 한류의 시발점인 아시아(중국, 일본, 동남아시아)와 중동을 대상으로 논의 되었다. 최근에는 K-POP 열풍으로 기존의 연구 지역뿐만 아니라 유럽, 북미, 남미 등에서의 한류가 새롭게 조명 받고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한류 현상에 대해 인문학, 사회학, 경제학

  • [국제정치] 한류를 통한 동아시아 문화 교류와 연대 가능성
  • 이론적 고찰현실주의자유주의구성주의동아시아 공동체와 한국의 역할한국의 현재 국제정치적 상황과 동아시아에서의 입지한국이 사용가능한 힘한국이 이끌어야 할 공동체문화 공동체의 형성 : 확장된 한류현재의 한류한류의 시작현재 한류의 효과와 영향력한류의 미래한류의 확장범위의 확장 : 스포츠, 게임 등깊이의 확장 : 한국과 동아시아의 정신을 담을 수 있는 매개체로서의 한류확장된 한류와 문화공동체동아시아 국가들의 문화

  • 문화콘텐츠와 경제
  • 한류(韓流)경제학원론 -1) 한류의 개념과 형성배경한류(韓流)는 1999년 중국의 베이징 에서 한국의 대중음악과 연예인들에 빠져 있는 젊은이들의 유행을 경계하는 뜻으로 처음 사용한 말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중국 외에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다른 나라의 유사한 현상에 대해서도 적용되고 있다. 그리고 대중음악을 넘어 TV 드라마, 영화, 연극, 공연, 패션, 음식 등 한국문화 전반을 포함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었다. 한류 현상은 상당

  • [일상생활, 삶의 질, 일상생활문학, 공공도서관, 텔레비전, 얼굴] 삶의 질과 일상생활, 삶의 질과 일상생활문학, 일상생활속의 공공도서관, 일상생활과 텔레비전의 관계, 일상생활과 얼굴의 관계 심층 분석
  • 이론의 비교연구, 한국사회학 제28집 여름호, 한국사회학회, 1994미셸 마페졸리, 일상생활의 사회학-인식론적 요소들, 한울 아카데미, 1994박재환, 일상생활에 대한 사회학적 조명, 일상생활의 사회학, 한울 아카데미, 1994알프 뤼트게 외, 일상사란 무엇인가?, 청년사안병직, 오늘의 역사학, 한겨레신문사정복순, 정순복교수와 함께하는 일상의 미학, 예전사, 2004쟝 마누엘 드 께이로, 일상생활의 사회학 -하나의 새로운 관점, 한울 아카데미, 199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