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광고문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광고를 보면 사회를 안다.
3.월드컵이 낳은 광고
4.시리즈 광고
5.탑스타를 이용한 카드사
6.광고와 음악
7.에로시티즘이 가미된 광고
8.인터넷 광고
9.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는 인간과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광고와 대중 문화의 관련 양상을 고찰해 보려고한다. 현대광고는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 촉진에만 머무르지 않고 대중의 의식과 가치관, 그리고 생활 양식 까지도 변화시킨다. 즉, 우리의 생활 속으로 들어와 현실의 일부를 구성하게 되며, 결국 우리의 삶을 개인적인 방식으로부터 공동체의 방식으로 바꾸기도 한다.지금까지 광고는 매스 미디어 등을 통해 접하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아래 미술처럼 '전시되는'예술의 한 장르로 대접받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미 '광고는 20세기의 가장 위대한 예술 형식'이라는 마셜 맥루한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광고가 시각이미지를 양산하고 우리의 삶의 방식을 규정지으며, 문화적 흐름을 조망하는 아이콘이 되어 버렸음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다.


2. 광고를 보면 사회를 안다.
사회는 80년대 이념의 시대에서 90년대 문화의 시대로, 그리고 이제 2000년대는 정보화 시대로 발전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에는 동시적 영향이 큰 법인데 이런 동시적인 것이 광고에도 영향을 미쳐 우리 모두를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획일적 소비자로 확정지어 버렸다. 그래서인지 기업 PR이든 제품 광고이든 포괄적 의미의 광고를 많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원용진(1997),「광고문화비판」,한나래 : 서울
김병희(2000), 「광고와 대중문화」,한나래 : 서울
www.wowzine.net
www.zizine.net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nymp***
    (2004.04.18 15:35:56)
회원 추천자료
  • [졸업, 학사논문][광고홍보] 엽기광고 표현과 시론적인 연구와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엽기광고 표현과 시론적인 연구와&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목 차I. 서 론1. 연구의 의의와 연구목적2. 연구의 범위와 방법II. 엽기에 대한 일반적 고찰1. 엽기의 의미1) 사전적 의미의 엽기2)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엽기3) 사회 문화적 의미의 엽기2. 엽기의 근원3. 엽기의 성행 원인1) 커뮤니케이션의 발달① 일본의 영향㉠ 음의 조형세P㉡ 오타쿠 문화㉢ 만화와 애니메이션② 초고속 통신망의 대중화2) 욕망의 표출① 일상 생활에

  • [대중문화론] 광고에서 드러나는 여성스포츠스타의 이미지 분석-김연아와 장미란의 비교를 중심으로
  • 광고 수2) 광고 시기3) 광고기업과 광고제품4) 광고 카피5) 광고 이미지 3. 광고 속에 나타난 신화 분석 Ⅲ. 결론 : 성적 대상화로 소비되는 스포츠 스타Ⅰ. 서론 : 연구 진행에 대한 서언1. 문제제기와 연구 진행1) 문제제기 최근 김연아 선수의 좋은 경기 성적으로 피겨와 함께 김연아 선수 자신의 브랜드 가치가 오르고 있다. 또한 김연아 선수는 단순한 스포츠 스타가 아니라 ‘김연아 효과’라고 불릴 정도의 문화적인 영향력을 대중에게 형성하고

  • [대중문화론] 한국의 인터넷 광고에 있어서 육체 이미지의 표현과 그 의미 -미용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 한국의 인터넷 광고에 있어서 육체 이미지의 표현과 그 의미: 미용광고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2. 인터넷 광고3. 인터넷 상의 미용광고4. 연구방법본론1. 분석대상 및 분석방법2. 분석 결과(1) 성형광고(2) 다이어트 광고결론연구결과 및 논의 점Ⅰ. 서론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우리는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전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화 되는 이른바 정보화시대에 있다. IT강국으로 불리는 대한민국의

  • [문화사회학] 미디어와 대중문화
  • 대중문화』1. 초국적 자본, 초문화 이동, 그리고 인류학.(1)한류란 1990년대 후반부터 중국을 위시하여 대만, 홍콩, 베트남 등의 주민, 특히 청소년 사이에서 번지고 있는 가요, 드라마, 패션, 관광, 영화 등 한국 대중문화를 향유소비하는 경향.(2)한류열풍이 불기 시작할 때부터 쏟아져 나온 전문가들의 글을 분석. 2. 2001년 초~ 2001년 10월에 기사와 컬럼을 통해 일었던 논의들(1)한류라는 이름짓기 :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를 끌고

  •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TV광고 분석과 광고의 문화산업적측면 분석
  •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TV광고 분석과 광고의 문화산업적측면 분석발표개요서론 – 광고의 독자적 의미 변화본론 – 광고 마케팅 전략 속에서 나타나는 자본주의 사회 모습과 문화적 특징 (신용카드 광고를 중심으로)결론 – 바람직한 미래 광고의 방향과소비자 주체 의식 향상TTL 광고자본주의의 꽃 광고문화의 영역으로까지 진입한 광고. -> 현재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시대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이분법적 의미가 불분명해진 시대 광고 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