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영어교육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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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서 론


2.1 조기교육을 시키는 이유
(1) 조기영어 교육을 부추기는 사회현상
(2) 부모의 과도한 교육열


2.2 조기영어교육 현상에 따른 부정적인영향
(1) 아동의 놀 권리 박탈
(2) 전인발달에 부정적인 영향
(3) 과잉학습장애
(4) 정서 및 사회성 결핍
(5) 두뇌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영향


2.3 해결방안
(1) 국가차원에서의 해결방안
(2) 가정에서의 해결방안



3.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언어는 영어라고 할 수 있다. 영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나라는 50여 개국이 넘으며, 그 외에도 수많은 나라에서 영어를 제 1외국어로 가르치고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사용을 비롯하여 국제적인 의사소통 및 권위적인 학술지등의 정보교류를 위해서라도 영어를 익혀야 한다. 이런 현실을 반영하듯 우리나라에서도 영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기업에서부터 유치원에 이르기까지 영어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성인들은 앞으로 사회 변화에 따른 영어교육의 중요성을 예상하며 언어발달에 관한 수많은 이론들을 근거로 영 유아기부터 외국어를 가르쳐야 한다는 주장을 내세운다.

우리나라는 1997년부터 영어교육을 초등학교 3학년으로 앞당겨 실시한다는 정책을 발표했다. 그러나 이러한 조기영어 교육에 대한 정부의 방침이 확정되기 훨씬 이전부터 초등학교 뿐 아니라 많은 영유아 교육기관에서 영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현재는 영어 교육의 시기기 더더욱 앞당겨지고 있는 실정이다. 영어교육을 유아기로 앞당겨야 한다는 주장은 영유아 언어 발달에 관한 왜곡된 이해인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빠를수록 좋다’는 단순한 논리에 입각하여 조기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을 반영하듯 외국어 교육이 상업성과 연결되어 수백 가지 영어 교재가 팔리고 있고, 수십 만 원대를 호가하는 유아대상의 비디오 교재가 인기리에 판매되는 등, 무분별한 교재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외국의 프로그램을 무분별하게 수입하여 ‘영어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영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원들이 서울의 강남을 중심으로 대 성황을 이루고 있다. 수강료가 100만원이 넘지만 학부모들은 서로 들어가기를 원한다. 영어발음을 좋게 한다는 이유로 전혀 이상이 없는 유아들의 혀를 길게 하기위한 수술마저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참고문헌
▪ 방인옥,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5, p.121~124
▪ 서유현-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뇌 발달과 학습 -2004 유야교육 세미나
▪ 신의진-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 “과잉 조기학습과 유아발달”, 2004세미나
▪ 이기숙, “유치원에서의 조기/특기교육에 관한 연구”, 2002
▪ 임미선, 아이미소 유아교육과정, 박문각, 2006, p.280~329
▪ 한국은행, 2003년 분기 소비자 동향조사결과
▪ 프레데리크 페스터, 기억혁명 학습혁명, 해나무, p.17~63
▪ SBS, 그것이 알고 싶다 433회
▪ YTN, 월 수강료 100만원 영어유치원 성행, 2007, 2, 3,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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