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신기 팬픽을 통해 보는 20대 여성들의 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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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1. 머리말

2. 팬픽에 대한 고찰
2.1. 팬픽의 발생과 확장
2.2. 팬픽과 팬덤
2.2.1. 팬픽을 창작하는 이유
2.2.2. 팬픽 문화의 비중과 현황

3. 팬픽과 동성애
3.1. 팬픽 속의 동성애의 의미
3.2. 남자와 남자의 관계가 중요한 이유

4. 팬픽을 통한 자기애의 발현
4.1. 팬픽에서 나타나는 관계성의 의미
4.1.1. 공수의 개념과 역할
4.1.2. 공수 배분의 중요성
4.2. 동일시과 거세된 남성성
4.3. 팬픽에 투영되는 여성들의 이상

5. 동방신기 팬픽의 실례를 통해 보는 여성들의 성 심리
5.1. 팬픽 속에서 나타나는 여성들의 성적판타지
5.1.1. 은밀한 욕망의 노출과 일탈
5.1.2. 쌍방이 주체가 되는 성관계
5.2. 팬픽 속에 나타나는 순결 이데올로기
5.3. 팬픽 속에서 관찰되는 이상적인 남녀관계

6. 맺는말
본문내용
1. 머리말

H.O.T가 정립한 ‘여러 명의 미청년들로 이루어진, 젊은 여성을 주 소비대상으로 한 아이돌그룹’ 체제는 끊길 듯 끊이지 않고 이어져, 1세대 아이돌(H.O.T, 젝스키스)과 2세대 아이돌(신화, 지오디, 클릭비)을 넘어서 3세대 아이돌(동방신기, SS501, 슈퍼주니어)까지 면면한 역사성을 자랑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아이돌 그룹의 역사과 같이하는 팬덤의 역사 역시 유구하다.
아이돌그룹의 팬덤이 타 팬덤과 차별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흥미로운 것이 팬픽(fanfic) 문화이다. 스타를 대상으로 팬들이 소비와 창작의 주체가 되어 만들어내는 소설, 그림, 시, 공연 등의 2차 가공물을 팬워크(fanwork)라고 통칭하는데, 규모와 형태의 차이만 있을 뿐 대부분의 팬덤에서 일반적으로 보이는 팬워크 중, 아이돌 팬덤에서 유독 특성화된 것이 그 하위요소인 팬픽이다.
그리고 지금 그 팬픽 문화를 이끌고 있는 주역은 10대 후반~ 30대 초반의 젊은 여성들이다. 그들이 쓰는 팬픽은 단순한 아이돌 팬의 팬워크를 넘어서 창작, 소비자의 의식구조와 욕망을 담고 있다. 그것은 일견 주류문화에서 보이는 여성들의 욕망과도 비슷하나, 팬덤이라는 폐쇄된 소수의 공간에서 나타나는 팬픽문화는 주류문화에 비해 보다 솔직하고 노골적인 욕망이 자유롭게 표출될 자리를 마련해준다. 그 복잡다단한 욕망과 표출구조는 아이돌 팬덤에 대한 사회적 편견에 벗어나 독립적인 개체로서 논의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여 이 글을 쓰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사이토 다마키, 『폐인과 동인녀의 정신분석』, 황금가지, 2005
maio,『가시연』, 2005
팡쉐, 『마리설류향』, 2005

[참고사이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768244
http://tatoo20.com/
http://elle2u.net/
http://happynding.er.ro/
http://fiancee.er.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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