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언어] 청소년 신조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청소년 신조어의 사용실태
1) 통신언어, 문자 메시지/이모티콘
2) 언어폭력 : 욕, 비속어
3) 외래어 혼용
3. 청소년 신조어 사용의 부정적 측면
1) 의사소통의 단절
2) 우리말 어법, 맞춤법을 완전히 무시
3) 언어사용이 미치는 심리적요인
4) 너무 가벼운 언어의 사용
4. 청소년 신조어 사용의 긍정적 측면
1) 새로운 언어로서의 발전
2) 젊은 세대만의 공감대형성
3) 부정적 언어의 유화기능
5. 조원들의 의견정리
6.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언어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고, 생각을 나누고, 글을 쓰기 위한 도구가 아니다. 말 속에는 그 사람의 생각이나 신념, 성격, 심리상태 등 많은 것이 포함되어 있기 마련이다. 확대해서 보면 말은 한 사회 문화공동체의 정체성과 역사를 대변한다. 언어는 사회적인 약속물이며, 사회를 반영하고, 사회를 발전시킨다. 즉, 언어는 특정한 시대, 특정한 공간 안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끼리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매개체로서, 일정한 형식과 체계를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언어는 시대가 바뀌거나 공간이 달라지면 형식과 체계에 변동이 일어나게 된다.
최근 십여 년 전부터 인터넷이 활성화 되면서부터 인터넷 사용자만의 언어가 무수히 생멸되어 왔다. 일부에서만 사용하던 인터넷을 거의 모든 사람이 사용하게 되면서 인터넷 언어는 점점 청소년이 가장 받아들이거나 참여하기 쉬운 언어가 되었고, 인터넷, 문자, 오프라인까지 경계를 넘어서서 사용되는 언어가 되었다. 그로 인해 구세대와 신세대간의 의사소통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어른들은 “때로는 어린 아이들이 하는 생각과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귀를 기울여 보지만 음성은 들리지만 그 뜻을 알아들을 수 없다.” 고 말한다. 구세대와 신세대는 대한민국이라는 같은 곳에서 유기적 관계를 맺으며 함께 살아가는 동시대에 속해 있지만 서로간의 ‘말’이 달라서 깊은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신세대들은 즉, 청소년들은 생기발랄, 역동적이며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런 까닭에 언어에 있어서도 청소년의 언어가 가장 진보적이고 창조적이며 사회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다고 할 수 있겠다. 청소년들의 언어는 사회의 각 측면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그들의 관습이나 관념, 사고를 잘 드러낸다. 그러므로 현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언어문화를 이해하는 것은 그들의 사고와 관습을 이해하는 첩경이 되며, 나아가 사회의 변화와 양상을 이해하는 수단이 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미래까지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 언어파괴 이제는 그만
(http://www.idoo.net/?menu=broke)
▶ 청소년 언어폭력 어른들 책임 (http://blog.naver.com/dmsruffjqm?Redirect=Log&logNo=100029748979)
▶ 청소년언어는 외계언어
(http://blog.naver.com/airbag1?Redirect=Log&logNo=80025907347)
▶ 어른들이 알아야 할 청소년 언어생활 실태.. 은어(隱語)
(http://blog.naver.com/djnosmoking?Redirect=Log&logNo=20023720930)
▶ 청소년언어
(http://blog.naver.com/necewarm?Redirect=Log&logNo=100026031693)
▶ 통신언어 사용실태 분석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11&dir_id=1104&eid=IK8/hIb12rbxsRoGtMXaWhcyVf7ukZT1)
▶ 과도한 인터넷 언어 사용의 현주소 / 이규철 선생
(http://kr.blog.yahoo.com/lodemtrees/1379)
▶ 통신언어 자리매김을 위하여
(http://www.hangeul.or.kr/hnp/hs2001/hs349_06.htm)
▶ 청소년 은어사용에 대하여
(http://www.wonbuddhism.or.kr/young/y_world02.html)
▶ 청소년 언어사용 실태연구
(http://www.korean.go.kr/nkview/onletter/20060201/03.html)
▶ 청소년은어
(http://kr.blog.yahoo.com/cocbaboson/364186)
▶ 아름다운 우리말 관심가져 주세요
(http://kr.blog.yahoo.com/djenews/2271)
자료평가
- 모뇽
- pyramid***
(2008.05.04 10:25: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능론과 갈등론을 비교 설명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교육사회학 A+)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은 지역사회복지실천 모델에 따라 달라진다 지역사회실천모델에 따른 지역사회복지실천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기후변화 - 기후와 지구온난화
- 직장 내에서 실천 가능한 매너와 에티켓을 나열하고 본인의 실천계획에 대해 작성하시오(ex 지각하지 않는다 지각하지 않기 위해 출근 시간 30분 전에 도착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여유롭게 계획한다)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