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학] 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본 부동산 시장의 이상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2.1 부동산 시장의 현황

2.2 부동산 가격 폭등의 원인

2.3 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본 부동산 가격 폭등의 원인

3. 네트워크 이론을 통해 본 부동산 시장의 이상현상에 대한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부동산 가격 안정화는 참여정부의 최대의 관심사 중 하나였다. 현 정부가 수차례의 부동산 투기 억제 정책을 내놓는 것도 그들의 부동산 문제에 대한 관심사를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2005년 8.31정책을 선언하면서 한덕수 부총리는 8.31정책의 핵심은 투기를 통한 부동산 불로소득을 세금으로 환수하여,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2005). 하지만, 8.31정책은 기대와는 달리 큰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2006년 11.15정책이 제정된다. 11.15정책은 주택의 공급을 늘리고 실수요자에게 분양가를 인하해주는 방침을 골자로 하고 있다(노컷뉴스 2006). 하지만 이 또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올해에 1.11정책이 새롭게 등장한다. 이번에 가장 이슈가 되었던 조항은 ‘민간주택에 대한 분양가 상한제 도입 및 원가공개’ 조항이었다(노컷뉴스 2007). 이처럼, 참여정부가 들어선 이후 폭등하는 부동산(특히 서울 강남)의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렇다면, 현 정부가 이렇게 열정적으로 서민들을 위해 집값을 안정시키려는 원인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주택, 주거를 할 수 있는 공간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삼(三)요소(의,식,주)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생필품이 아닌 사치품의 경우에는 소비자의 세그먼트가 부유한 계층만을 목표로 하고 그 외의 계층의 사람들에게는 재화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해도 크게 문제될 이유가 없다. 경제력이 여유롭지 않은 사람은 사치품을 단지 소비하지 않는
참고문헌
1. 김경환. [부동산 가격과 거시경제간의 상호 관계]. {한국경제 2003∼2004 현황과 과제}. 서강대 경제연구소, 2003.

2. 김태동. [땅 투기의 대상인가, 삶의 터전인가]. 비봉출판사, 1989.

3. 박길성. [경제사회학 이론]. 나남출판, 2007

4. 이정전. [토지문제의 올바른 이해]. 박영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 미래사회와 문화산업‘모바일 콘텐츠’Ⅰ. 서론 - 모바일 환경에 대한 고찰Ⅱ. 본론1.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2.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3. 모바일 콘텐츠의 분류와 서비스 유형4. 모바일 콘텐츠의 국내/국외 시장 현황과 규모5. 모바일 콘텐츠의 문제점6. 모바일 콘텐츠의 전망 및 향후전략Ⅲ. 결론 및 제언Ⅰ. 서론커뮤니케이션의 끊임없는 욕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발달은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적인 현상이다. 모바일의

  • 학벌사회에 대한 고찰 -서울대폐지론
  • 시장에서 국가 내에서의 평등도 상당히 중요하지만 국제 사회에서의 경쟁도 무시하면 안 될 요소라고 봅니다. 보통 미국의 대학들이 평등의 예로 많이 언급되지만 현실에서는 차별이 매우 심합니다. 겪어본 사람들은 한국보다 더 심하다는 평가도 하더군요. 어찌 돌아갈 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만, 서울대폐지론이 능사는 아니라고 봅니다. - 누리꾼ID sDH8988L학벌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더 배운 사람이 더 대접받는 것은 정당한 대우라고 생각

  • [지역개발] 강북재개발을 통한 서울시 균형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이상의 지역간에 나타나는 사회적․경제적 발전의 차이를 말하며, 단지 지역적 차이를 뜻하는 지역성이나 지역분화와는 달리 발전도나 발전단계의 차이를 뜻한다. 보통 산업의 발전도, 보다 구체적으로는 주민의 재력 또는 1인당 소득의 지역적인 차로써 나타난다.산업이 전국토에 걸쳐 균등하게 발전하기는 어려우므로 자본주의가 고도화됨에 따라 지역간의 불균형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격차가 확대된다. 그 결과는 저소득 지역에서 고소득 지역

  •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전략과 사례분석 연구(일본사례를 중심으로)
  • 본 연구에서는 비경제적 성과를 고객 충성도로, 경제적 성과에는 구매의도로 구분 한다. 1) 고객 충성도 (1) 고객 충성도의 의의 고객 충성도는 오래전부터 brand equity의 핵심개념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비즈니스 .소비자 관계에서의 필수적인 요소로 연구되었다(Aaker, 1991).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 에서 고객의 충성도가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은 중요하게 연구되어 왔다. 또한 다수의 문헌연구를 통해 충성도에 관한 다양한 정의가 내려지고 있다. 충

  • 영화 음식남녀와 타이완
  • 통해 그들이 다양한 문화 속에 있는 하나의 큰 테두리 안에서 공존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들 특유의 장신정신과 외곬적인 면을 이어받아 한 가지만을 고집하는 모습과 그들이 가장 중시하는 가족 등 현대에 들어서서 점차 그 모습을 잃어 가는 타이완의 가치관을 느낄 수 있는 영화가 아닐까 싶다. 이 영화가 우리에게 타이완을 보여주는 것처럼 이 보고서를 통해 타이완 사람의 의식구조와 가치관 그리고 역사, 사회, 경제 등 타이완을 전반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