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컨텐츠]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호작용과 접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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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례

서론
*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점

본론 1 - 온라인 전자상거래
1.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장단점
2.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사례
3. 온라인, 오프라인시장의 앞으로의
과제 및 발전 방향

본론2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커뮤니케이션의 접점
1. 사회적 실제함이 상실되는 만남의 장
2. 시공제한 극복, 비동시적 교류가능
3. 다양한 의사표현, 합의 유도의 난제
4.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조화와 혁명을 위한
제언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990년대에 들어 PC통신의 대중화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간 생활 환경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기술적 특성으로는 디지털화와 네트워크화, 사회적 특성으로는 쌍방향화와 개인화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의 쌍방향화는 송수신자 사이에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해주며, 개인화는 매체 이용의 단위를 불특정 다수로부터 불특정 또는 특정 소수로 좁히면서 새롭고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현재의 21세기의 정보화 시대는 정보가 가치관의 중심이 되고 정보를 가진 국가가 세상을 지배하게 되리라 예상되고 있다. 이런 관점에서 앞으로의 사회는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의해 유지되고 또 발달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점은 쉽게 예측할 수 있다. 또 정보의 창출, 처리, 배포와 연관된 산업이 각광을 받게 되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치부될 수 있다. 정보의 창출, 처리, 배포는 컴퓨터등 전자기술이 담당할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인터넷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이 정보사회의 상징으로서 자리를 잡게 된 것으로 학자들은 보고 있다.
이렇게 급속도로 심화된 정보화 되어진 세상에서, 우리는 여전히 두 발로 땅을 걷고 물건을 만져보고 사며 펜으로 종이에 글을 쓰는 오프라인에서 살고 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모바일,PC 등을 이용하여 하루의 절반 이상을 온라인에 접속해 살고 있기도 하다. 우리가 살고 있는 바로 지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상호작용 하고 있는 접점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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