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현대의 이미지 문화와 대중매체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차별성의 이데올로기

2. 상업성의 이데올로기

3. 획일화의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20세기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 매체의 발전은 기술 및 대중문화의 발전 과정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1895년 무선통신이 발명된 이후, 무선전신, 전화, 라디오는 군사 및 상업 활동으로 원거리 통신용으로 개발되고 사용되었다. 예전에는 정보, 여가, 오락에 대한 대중의 욕구는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에 의해서 충족되었다. 이후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대중의 문화적, 오락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매체가 되었다.
방송은 20세기에 들어와서 세계 각국의 경쟁 속에 시작되었다. 라디오방송은 1920년부터 미국과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텔레비전 방송은 1936년 영국에서 처음 시작했고 이어 1939년 미국에서도 방송이 시작되었다. 또 1960년대에 미국에서는 컬러텔레비전 방송이 표준화되었다. 우리나라는 1961년 KBS방송사의 개국으로 방송이 시작되었다. 오늘날 방송은 각
국의 사정이나 공공성 이념의 발달 정도에 따라 상업방송, 국영방송, 공영방송 등의 다양한 형태를 띠고 있다.
방송은 그 현장감과 속보성 및 광범위성 때문에 크게 각광을 받았다. 그러나 방송에 대한 본격적인 대중의 인기는 컬러텔레비전이 도입되고 대중을 위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진 이후라고 볼 수 있다. 그러다가 라디오 방송은 1930년대 중반부터, 텔레비전 방송
은 수상기 보급이 보편화되기 시작한 1950년대 중반 이후 각각 창작 프로그램들을 제작하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C형 2021학년도 2학기 성사랑사회C형 과제 자신이나 지인 등의 경험에 근거하여 연애, 데이트, 결혼과 같은 관계에 낭만적 사랑, 대중매체, 젠더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이 미치는 영향을 묘사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성사랑사회C형
  • 문화는 여성과 남성의 위치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다. 집을 꾸미기 위한 소모품인 가전제품과 가구는 여성의 몫이고, 소모적이지 않은 집은 남성의 몫으로 해석한다면 결국 여성은 남성의 들러리에 불과하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고방식이 앞선 사건들과도 연결될 수 있는 것 같다. 4. 젠더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적 평가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다른 특징은 생각의 방식에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 [문화정책] 매스미디어에 비친 여성상
  • 미디어 분야에 더 많은 여성들이 진출해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왜곡되지 않은 여성 이미지가 전달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에서는 매스 미디어를 정확하게 감시하고 통제할 수 있는 수용자 운동, 혹은 시민운동이 조직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뒷받침할 미디어 정책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Ⅰ. 매스 미디어에 나타난 성차별 1. 여성과 드라마 2. 여성과 여성잡지 3. 여성과 광고 Ⅱ. 매스 미디어 영역에서의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한 과제

  • [교육] 영화와 교육학(영상문화의 특성)
  • 현대인의 문화생활에 중요한 요소로 등장하는 현실에서 실천을 위한 인식의 학문인 교육학이 영화에 관심을 지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므로 전통적 의미의 교육과 교육학을 넘어서서 영화읽기를 위한 교육과 영화의 교육적 의미에 대한 학문적 탐구는 시대적 요청이라고도 생각할 수 있다.교육은 인간 삶의 현장이기 때문에 인간과 삶이 직접적 혹은 상징적으로 표현된 어떠한 영화라도 교육적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지식의 전수와 습득에

  • [미술의세계] Cindy Sherman의 작품 분석
  • 이미지를 보여주고 있다.Ⅱ. 매스 미디어 시대 매스 미디어 시대의 도래는 셔먼의 작품경향에 큰 영향을 주었다. 셔먼은 tv, 광고, 잡지 등의 대중매체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성장했다. 셔먼은 이런 다양한 대중문화 이미지의 문맥을 빌어 작품 활동을 해왔다. 현대인은 이러한 매스미디어에 둘러싸여 생활하고 있다. 자신도 모르게 매스미디어의 이미지가 만들어낸 허상속에 살게 되는 것이다. 실제 경험한 것보다는 사진이나 TV를 통하여 본것들에 대

  • 청소년에 대한 아이돌의 부정적 영향과 개선방안
  • 대중음악시장의 한계에 관한 연구 : 아이돌 가수 탄생에 미치는 영향력을 중심으로」, http://www.riss.kr/link?id=T12291893, 20113. 하이힐에 사인펜으로 눈 화장조숙한 초딩들 아이돌 모방 심각, , 2012/3/31 02:06, 4. 광고수입 Top7 명단공개, 김연아-김수현 100억원 빅뱅 유일아이돌, , 2012/07/09 10:21, 5. 신정수, 「유명 연예인 모델에 대한 사건정보 유형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