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 북한의 주체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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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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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체사상(主體思想)의 등장
2. 주체사상의 사상적(思想的) 기초
3. 주체사상의 지도원리(指導原理) : 4대자주노선(自主路線)
(1) 사상(思想)에서의 주체
(2) 경제에서의 자립(自立)
(3) 정치에서의 자주(自主)
(4) 국방에서의 자위(自衛)
4. 주체사상 내용의 변화과정
5. 주체사상 비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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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에서 주체․주체성 확립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의 일이었다.1) 이 날 조선노동당 선전선동원대회에 참석한 김일성은ꡒ사상사업에서 교조주의(敎條主義)와 형식주의(形式主義)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할데 대하여ꡓ라는 제목으로 연설하였다. 그 뒤 10여년 동안 김일성의 정치적 필요성에 따라 주체라는 용어가 북한의 정치무대의 전면에 등장했다가 사라지곤 했다.당시 북한의 주체노선은 체계화된 정치 이데올로기의 형태를 갖춘 것이 아니었다. 북한 당국이 사상사업에서ꡒ주체를 바로 잡자ꡓ라거나ꡒ주체를 확립ꡓ해야 한다는 표현에서 벗어나ꡐ주체사상ꡑ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것은 1960년대 초반이었다.2) 소위 주체사상의 4대원칙이 정식화된 것도 1955년 김일성이 최초로 주체 확립을 주장하고 나선 이후 1960년대 중반까지 서서히 진행된 일이었다. 김일성은 1965년 4월 반둥회의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알리 아르함 사회과학원에서 연설하면서ꡒ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ꡓ라는 주체사상의 4대원칙을 천명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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