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사]여성의 몸에 가해지는 억압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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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문제의 원인 분석
1) 미인에 대한 사회적인 관념의 문제
ⅰ) 미인은 만들어지는 것?
ⅱ) 외모의 기준에 대한 허구성
2) 부적절한 기준에 따른 기회의 제공
ⅰ) 사회적 자원, 지위 접근에의 불공평
ⅱ) 결혼의 문제
3) 여성으로서 '美'라는 또다른 자기 정체성의 실현과 자기 만족

Ⅲ. 문제에 대한 평가

Ⅳ. 마치며
본문내용
. 들어가며

현대 한국 20대 여성들이 가장 많이 보는 대표적 잡지들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패션잡지다. 이를 볼 때, 여성들의 주된 관심사가 패션, 뷰티 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잡지에 등장하는 패션 모델들이 주로 그 본보기가 되어주며, 고가 의류를 비롯한 코디 방법, 온갖 화장품 소개와 화장 기술, 다이어트 방법, 성형 등에 관한 정보 등이 압도적으로 많고, 요즘은 특히 명품에 관한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서 명품만을 전문으로 하는 잡지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음은 2002년 4월 24일자 한겨레 21기사이다.

성공한 직장여성으로 여겨지든, 청순한 소녀분위기를 풍기든, 자유로운 힙합족으로 보이든 돈 들어가기는 마찬가지다. 명동의 쇼핑몰 아바타에서 헤어 소품점을 운영하는 백현정씨는 "들고 계신 OO 가방하고 이 OOO 머리띠하고 보통 함께 해준다"는 말만큼 호객효과가 큰 건 없다고 귀띔한다. 20대의 패션은 이렇듯 머리에서 발 끝까지 '세트'로 구성된다. 그리고 고가의 브랜드 제품으로 항목들을 채운다.
구색을 갖추고 명품을 선호하는 20대의 패션 트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진 것일까.간호섭 동덕여대(의상디자인학) 교수는 세대론으로 그 흐름을 해석한다. X세대, N세대에 이어 등장한 M세대는 구제금융기 때 성인이 된 20대 초중반을 가리키는 신조어다. 이들은 움직이고(Mobile), 개인적이고(Myself), 도덕적(Moral)이다. 간 교수는 "M세대는 자기 중심적인 소비욕구가 있고, 해외에서 보고 들은 게 많으며, 그룹의 동조의식이 강한 세대"라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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