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론] 휴대폰 만족도와 교체주기의 상관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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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연구방법
2.연구결과

Ⅲ. 결론
<설 문 지>
본문내용
Ⅰ. 서론

1984년 아날로그 이동전화 서비스󰡐카폰󰡑으로 시작된 우리 휴대폰 제조 기술은 이제 해외기업과 경쟁하며 세계시장을 쥐락펴락하는 위치에 올랐다. 휴대폰은 반도체, 자동차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수출품목이다. 시공간 개념에 변화를 가져오고, 휴대폰의 첨단 기능들로 각종 사회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며, 하물며 인격형성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휴대폰은 이제 더 이상 단순한 통신수단이 아닌 것이다. 무선인터넷 단말기, 모바일 게임기, 디지털 음악(MP3) 연주기, 위성 TV 수신기 등 기능을 갖춘 만능도구로 진화하고 있다. 즉, 휴대폰은󰡐단순 내구재󰡑가 아닌󰡐소비재󰡑이고󰡐기호재󰡑인 것이다. 하나의 단말기에 얼마나 많은 기능을 담아낼 수 있느냐 하는 융합, 얼마나 얇고 가벼우며 예쁘고 개성 있는 단말기를 제작할 수 있느냐 하는 디자인에 더 중점을 두고 계속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 휴대폰이라는 것은 새로운 소비자 경제와 문화 트랜드를 형성하는 원동력이 되는 것이다. 한국인은 유별나게 신기술에 민감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즉 한국은 휴대폰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 신기술을 빨리 받아들이는 수용자)가 다른 나라에 비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휴대폰 시장의 경쟁심화로 인한 신제품 출시주기가 빠르다는 공급 측면과 새로운 것을 빨리 받아들이는 한국 소비자들의 성향에 더불어 한국정부의 휴대폰 산업을 키우기 위한 전략적 보조금과 같은 제도적 측면 등등 다양한 이유로 최근 휴대폰의 교체주기가 단축된 것이 사실이다. 단축된 휴대폰 교체주기로 인하여 새로운 제품을 시험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했고, 이것은 휴대폰 산업을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새로운 성장 산업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하는 역할을 했다는 이점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중고 휴대폰이라는 부산물의 증가 등 또 다른 사회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휴대폰 교체주기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 우리는 이번 조사를 통하여 휴대폰 교체주기에 영향을 주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기업에서 그 결과를 이용하여 단축된 휴대폰 교체주기가 지니는 양면성을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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